마이모닉 이벤트
B밀처방 캠페인 2차 (설문)
  • HOME
  • 뉴스
  • 정책·보험
B밀처방 캠페인 2차 (설문)

올약사업 자문약사들 가장 어려운 점?…의외로 '이것'

참여약사 대상 설문조사, '약사의 사회적 역할 강화'가 지원 동기

2020-02-13 06:00:25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올바른 약물이용지원 사업(이하 올약사업)'에 참여했던 약사들에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일까? 설문조사 결과, 활동 시간과 지역 선택, 지원 부족도 아닌  '건강 in 입력 시스템 개선'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대한약사회 여약사위원회는 지난해 진행된 2차 올약사업 종료 후, 참여약사 5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약사들의 사업 참여 현황을 알아봤다.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올약사업의 지원 동기는 권유와 의무감보다는 '직접 결정해 지원했다'는 답변이 많았고, 사업 참여로 인한 긍정적 영향이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약사의 사회적 역할 강화'를 선택한 답변이 가장 많았고, 이어 '다제약제 복용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는 만족감'을 이유로 꼽았다. 

지원 동기 및 사업의 긍정적 원인


올약사업의 체계적 진행 여부에 대한 평가에서는 응답자의 51%가 긍정적인 답변을 했으며, '그렇지 않다' 등 부정적인 응답은 11%에 그쳤다. 

약사들이 올약사업에 참여 하면서 힘들었던 부분에 대한 질문(복수응답 가능)에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건강 in 입력 시스템의 개선'을 꼽았다. 건강 in 입력 시스템은 올약사업 대상자를 방문하고 이에 대한 관리 내용 등을 입력하는 것으로 일종의 환자 일지 역할을 한다. 

올약사업 참여 시 어려웠던 점(복수응답)


입력 부분 개선 사항은 입력 후 다음 차시로 넘어갈 수 있는 확인 탭이 필요하며 복용약물에 대한 전문약, 일반약, 건기식 등의 구분이 필요하며 건식 입력이 가능하도록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기했다. 

또, 상담 의견란 등 복용 상황과 복용상 유의사항 등 입력이 제한적인데 서술 기록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그 다음으로 많은 응답자가 선택한 어려움은 '자문약사의 중재의견 반영과 결과 안내'로 의약품 정리와 복용 현황을 파악해 중복 의약품에 대한 처방을 줄여야 하지만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현실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 '활동시간 및 지역 선택'에 대한 어려움을 선택한 약사들도 많았다. 주중 6시 이전에 가정방문 등 업무를 진행하는데, 개국 약사의 경우 근무약사를 구하기 어려운 현실로 주말이나 6시 이후 방문에 대한 의견을 제기하기도 했다. 

올약사업에 참여했던 약사의 59%가 사업 만족도에 대해 '매우 그렇다(13%)', '그렇다(46%)'는 긍정적인 답변을 했다. '보통이다(36%)'라는 답변까지 포함하면 긍정적인 응답은 94%에 이른다.

자문약사 참여 지속 의향 및 사유


응답한 약사들의 62%가 '자문약사를 계속 하겠다"고 답변했으며, '아니요'를 택한 응답자의 사유로는 '약국운영의 부담(시간 에너지 등)'과 '사업의 보람 및 결과가 보이지 않는 등 회의감' 등의 응답이 많았다. 

개선사항으로는 '올약사업을 통한 지역약료의 중요성을 홍보'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다음으로는 '공단과의 정보 공유와 의견 조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개선사항


설문조사를 진행한 대한약사회 김예지 여약사위원장은 "대국민 홍보와 대상자 방문 안내 등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자문약사들이 가정 방문 시 외판원 취급을 당하는 등 의심을 받는 경우도 다수로 벌어지는 만큼, 가운이나 약국 인증 로고 등 참여 약사의 사기진작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이모닉 이벤트

마이모닉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