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생명사랑
타이레놀 8시간 실제 실험 이벤트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뉴스
  • 정책·보험
그린스토어_정규

2월 허가, 복합제 주도 만성질환 치료제 눈길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및 통증 치료제 눈길, 라니티딘 대체제도 활발

2020-02-17 06:00:22 이종태 기자 이종태 기자 leejt@kpanews.co.kr

최근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치료제들의 허가가 두드러지는 모양새다. 특히 단일제제보다는 복합제의 허가가 이어지면서 눈길을 끌고 있는 모습.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2주간 허가받은 의약품은 총 157개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중 대다수가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치료제와 통증 치료제 인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한국파메딕스가 암로디핀베실산염과 올메사르탄메독소밀의 복합제인 올메베실정 3품목을 허가받았다. 한국파메딕스는 5/20mg, 5/40mg, 10/40mg,을 출시하며 고혈압치료에 있어 용량별로 다양한 구성을 장점으로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발사르탄제제가 허가를 받아 눈길을 끌었다. 삼익제약은 하이든정160mg에 대한 허가를 획득했다. 발사르탄은 불순물 검출 사태 이후 지난 2019년 3월 보령바이오파마의 디오잘탄정을 시작으로 지난해 총 15개 품목,6개 제약사에서 허가를 받은 바 있다.

당뇨병치료제는 최근 불순물 검출 결과를 앞두고 있는 메트포르민의 허가가 주를 이뤘다. 경방신약은 메트포르민과 글리메피리드의 복합제인 다이폴민정(2/500mg, 1/250mg) 두 품목의 허가를 얻었다. 

또한 한국파메딕스 역시 같은 성분 복합제인 글리포엠정의 허가를 완료했다. 다나젠은 글리메피리드 단일제인 다나릴정을 허가받았다.

고지혈증 치료제는 스타틴계열이 주를 이뤘다. 대웅바이오는 피타바스타틴칼슘을 주성분으로 하는 대웅바이오피타바스타틴정2mg을 허가받았으며 원광제약은 아토르바스타틴 아토원정 10mg과 20mg 두 품목을 허가받았다.

이밖에도 경방신약은 에미브정(에제티미브) 1mg의 출시허가를 얻었다.

로수바스타틴제제는 총 3업체가 허가를 받았는데 우선 경방신약은 로수스타정5mg, 10mg, 20mg 3품목을, 원광제약은 로바원정 5mg, 10mg, 일화는 레스타정 5mg을 각각 허가받았다.

지난달에 이어 통증치료제의 출시도 이어질 전망이다. 우선 보령바이오파마는 프레가발린성분인 레프리카캡슐 75mg과 150mg을, 경방신약은 가바펜틴 제제인 뉴라틴캡슐의 허가를 얻었다.

또한 다나젠과 더유제약은 각각 아세클로페낙을 주성분으로 하는 아세진정과 아세클론정의 허가를 받았으며 파메딕스와 더유제약은 잘토프로펜 제제인 자르토정과 잘프펜정을 허가받았다.

디클로페낙 성분은 케이에스제약의 페나베타주와 녹십자의 제놀롱플라스타가 허가를 획득했다.

한편, 일동제약의 파모스트정 등 파모티딘 8개 품목과 구주제약의 라퓨비스(라푸티딘), 경방신약의 오라졸캡슐(오메프라졸)이 새로 허가를 받으며 당분간 라니티딘을 대체하기 위한 업계의 움직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약사랑생명사랑

약사랑생명사랑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3분 언박싱] 입병엔 역시 오라~ 구내염 치료제 오라군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심평원]메트포르민 명단조회

약공TV베스트

팜웨이약학서적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