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못 이벤트
피엘쿠오-살균탈취제 3분 언받싱_피지오머
  • HOME
  • 뉴스
  • 정책·보험
그린스토어_정규

약국, '마스크 공적판매' 이르면 28일부터…가격은 얼마?

오늘 14시 식약처 지오영 생산업체 등 긴급 회의 통해 결정

2020-02-26 12:00:30 감성균이종태 기자 감성균이종태 기자 sgkam@kpanews.co.kr



약국이 마스크 공적 판매처에 포함되면서 과연 언제부터 마스크를 공급받아 어떤 방식으로 판매를 하는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아직 가격은 미정인 상태이며, 이르면 28일부터 공급이 이뤄지며, 우선 전국 약국이 균등하게 배분받는 방안이 유력하다.

정부 및 의약단체 관계자들에 따르면 오늘(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마스크 수급안정 추가조치 TF 회의'를 열어 마스크 배분계획을 확정하고, 판매가격과 판매수량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약국 공급을 담당하는 지오영 컨소시엄과 제조업체 및 식약처 간 회의도 진행될 예정이다.

즉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판매가격과 약국 공급 수량, 일정 등이 확정된 것은 없는 상황인 것.

다만 공급 수량은 약사회와 지오영이 전국 약국 2만2000곳을 기준으로 하루 공급 수량이 100장은 되어야 한다는 가정하에 250만장을 강력히 요청한 상황이다.

만약 250만장이 온전히 수용되면 공적 판매처 물량 약 600만장 중 절반 가량이 약국으로 유통되는 셈이다.

또한 오늘 업체간 협의가 빨리 진행된다는 전제 하에 이르면 28일경부터는 공급을 받는 약국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오영 조선혜 회장은 “수백만장이 하루아침에 다 들어오는 게 아니다. 이를 공급받아 약국에 전달하는 작업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일단 지오영도 덕평에 대형 물류센터를 확보해 둔 상태이며, 지역별로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거래선을 확인하고 있으며, 이르면 29일부터는 공급이 가능하지 않을까 전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약국 배분 여부도 협의가 필요한 부분인데, 코로나 확진자가 많은 특정 지역의 상황을 감안해 탄력적으로 배분할지, 전국 약국에 골고루 나눌지도 관건이다.

이와 관련 이광민 대한약사회 정책기획실장은 “우선은 최대한 균등하게 공급한다는 생각”이라며 “특히 일일공급내역 보고 등의 사후관리 등을 진행해 마스크 공급 안정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경우 약국 한 곳이 하루에 공급받을 수 있는 마스크의 수량은 약 100여장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마스크 판매 가격 역시 관건이다.

정부는 생산자와 공적판매처간 협의를 통해 최대한 합리적 수준에서 결정한다는 복안이다.

물론 생산업체들과의 협의가 관건이지만 대략 1500원 안팎에서 결정되지 않을까 관측되고 있다.

특히 일부 보도를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가 1천원 가격에서 판매한다는 방침이어서 현재 고공가 행진을 하고 있는 마스크 가격이 안정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이밖에 1인당 판매 수량이 제한될지 여부도 일정 부분 관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식약처는 26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 조정조치 시행 첫날인 오늘, 첫 생산된 마스크를 시중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급은 오늘 0시부터 시행하는 긴급수급 조정조치로 마스크 생산업자가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판매처로 신속하게 출고해야 함에 따라,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된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 100만 개를 최우선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다.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_4월 온라인배너광고 이선우_분양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21대 총선 기간 동안 (4월 15일까지) 댓글 실명제를 시행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