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면역관리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뉴스
  • 정책·보험
크레소티

오늘부터 임신-출산 진료비 '약국에서 사용' 가능

건보공단, 비처방 영양제 및 의약외품 등은 불가

2020-07-01 09:22:51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sgkam@kpanews.co.kr

오늘(1일)부터 임산부도 임신·출산 진료비를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7월 1일부터 임산부도 약국에서 임신 출산 진료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사회적 요구를 수용해 임산부도 임신·출산 진료비를 임신?출산과 관련하여 처방한 약제?치료재료 구입비용을 약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약국에서 판매하는 의약외품(붕대, 반창고 등)이나 임신 출산과 무관한 의약품, 처방이 없는 영양제 구입 등에는 사용할 수 없다.

한편 임신·출산 진료비는 2008년부터 출산률 제고 및 건강한 분만 환경 조성을 위하여 도입된 제도로써 요양기관에서 임신·출산 관련 진료비를 국민행복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60만원(다태아 10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임신·출산 진료비 신청방법은 산부인과 전문의가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여 임산부에게 발급하거나 공단 홈페이지(요양기관정보마당)을 통해 입력하면 임산부가 카드사, 은행 또는 공단에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사용기간은 출산일부터 1년으로 임산부와 1세 미만 영유아까지 사용 가능하며, 1세 미만 영유아인 경우 약국(처방된 약제 및 치료재료 구입)에서 사용할 수 있었다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보건복지부 금연켐페인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