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어여모 달력신청
  • HOME
  • 뉴스
  • 정책·보험
그린스토어_정규

독감 백신 안전할까…'건강 상태 좋은 날 맞아야'

사망자 9명 발생에 국민 불안 증폭…질병청 "인과 관계 없어"

2020-10-22 12:00:18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독감 백신 접종자 중 9명이 사망한 가운데, '상온 백신·백색 입자 백신'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국민들의 불안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질병청은 현재까지(10.21. 14시 기준) 사망 사례는 총 9건 보고되어 그 중 8건에 대해 역학조사 및 사인을 밝히기 위한 부검 등이 진행 중이며, 동일 날짜에 같은 의료기관에서 동일 백신 제조번호로 접종받은 접종자에 대해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모니터링 중이다. 

질병청은 "독감 백신과 사망과의 인과 관계는 없으며, 제품의 안전성 문제는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질병청은 올해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은 총 431건(10.20 기준)이 신고 되었으며, 예방접종과의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역학조사와 피해조사반 등을 통해 검토한다고 밝혔다. 

신고된 이상반응 내용은 유료 접종자가 154건, 무료접종자가 277건이며, 국소 반응 111건, 알레르기 119건, 발열 93건, 기타 104건이었으며, 사망 사례가 4건 보고되어 조사가 진행 중이다. 10월 21일에 사망사례가 총 5건이 추가 신고되어 조사 진행 중이다.

이 중, 백신 유통 및 백색 입자 관련 수거·회수 대상 백신 접종  이상반응 사례 신고는 84건으로 주된 증상은 대부분 국소반응, 발열, 알레르기 등의 경증이었다. 

그렇다면, 백신을 맞지 않는 것이 더 안전할까.



예방접종 전중후 주의사항


이에 질병청은 '예방접종 전중후 주의사항'을 통해 접종 과정에서의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특히, 고령자의 경우 예방접종 준비 시, △건강 상태가 좋은 날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과 혼잡을 피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도록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또, 예방접종 전 예진 시, 현재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하도록 했으며,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고, 접종 후 2~3일간은 몸상태를 주의 깊게 살필 것을 권고 하고 있다.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시스매니아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