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김남주바이오 달 3분언박싱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심화교육 수강후기 이벤트 굿 브랜드 홍보 니코레트 스피드게임
  • HOME
  • 뉴스
  • 정책·보험
굿브랜드 비맥스 수상

11월 대규모 약가변경-품목삭제 '걱정되네~'

건정심 서면심의 후 공고 예정

2021-10-22 05:50:57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오는 11월 '약제 급여 목록 및 급여 상한금액표'에 대규모 약가 변경과 품목 삭제가 예고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11월 기등재된 약제 급여 목록의 720품목의 약가가 조정될 전망이다. 미청구·미생산으로 급여목록에서 삭제되는 의약품도 671품목이나 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품목허가 취소를 통보 받은 케이엠에스제약 '알포트네연질캡슐' 등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9품목을 급여목록에서 삭제했다. 

품목허가 취소


또 의약품의 품목허가 또는 품목신고를 받은 자가 스스로 그 허가증 또는 신고증을 반납해 품목허가가 취하된 품목도 6품목으로 글락소스미스클라인 '후릭소타이드에보할러250마이크로그램(플루티카손프로피오네이트(미분화))(30mg/120회)', 조아제약 '자니큐정150mg(라니티딘염산염/0.168g/1정)', 글락소스미스클라인 '잔탁주(라니티딘염산염/56mg/2mL)', 조아제약 '아라비스정(1정)', 조아제약 '아라비스디정(1정)'한국휴텍스제약 '비페란캡슐(비페닐디메틸디카르복실레이트)(수출명:Beebipher  an Capsule,KFI-HEPA Capsule/7.5mg/1캡슐)' 등이 급여목록에서 삭제 됐다. 

유효기간이 끝나기 전에 품목허가를 갱신받거나 품목신고를 갱신하지 않아 품목허가(신고) 효력이 상실돼 급여목록에서 삭제된 품목은 13품목으로 언국약품 '안국리바스티그민타르타르산염캡슐3밀리그램 (4.8mg/1캡슐)', 비보존제약 '아이덱신점안액(6mL)' 등이 있다. 

품목허가 제품에 대한 상속, 영업양도 및 합병 등으로 품목허가가 취하된 경우도 21품목이나 된다. 

특히 최근 2년간 보험급여 청구실적이 없는 약제에 대해 매년 2회(6월말, 12월말기준 산출) 급여목록에서 삭제를 실시, 대상품목은 모두 268품목이다.

또 최근 3년간 생산실적 또는 수입실적이 없는 약제로서 그 유효기한 또는 사용기한이 도과된 경우 매년 1회(12월말 기준 산출) 삭제되는데 대상품목은 403품목에 달한다. 

기등재 약제의 상한금액이 조정되는 품목은 18개로 최초제네릭으로 등재된 날부터 1년 동안 가산 적용(59.5% 또는 68%(혁신형 제약기업 경우 등)) 후 가산 종료(53.55%)가 되는 의약품은 삼아제약 '삼아로플루정500마이크로그램' 5개 품목이다. 

자신인하 신청에 따른 상한금액 조정은 콜마파마 '리페넥스정2밀리그램(리스페리돈)' 등 10개 품목이다. 

가산 기준에 따라 산정 대상으로 약제급여 목록에 오르는 품목은 종근당 '티카렉스정60밀리그램(티카그렐러)' 등 57개 품목이다.

보건복지부는 제22차 서면건정심 심의완료 이후, '약제 급여 목록 및 급여 상한금액표' 를  고시해  오는 11월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김대업 후보

김대업 후보
바이엘코리아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중앙선관위 요청사항으로 실명 댓글만 가능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삼익제약-키디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