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빛피앤에프 112 포스터 이벤트 타이레놀 토닥토닥 이벤트
비아트리스 MAT 파마리서치 리안 이벤트 애보트 래피드진단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초고령사회 치매인구 증가, 약국의 역할은 '파트너'

인천지부 의약품식품안전센터 심포지엄 '치매국가책임제와 약국'

2021-11-15 05:50:56 이종태 기자 이종태 기자 leejt@kpanews.co.kr


고령화에 따라 치매인구가 본격적으로 증가하면서 정부가 치매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약국가에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지난 13일 의약품식품안전센터 심포지엄에서 계양구보건소 치매관리과 이미숙 과장은 '치매국가책임제와 약국의 역할'을 주제로 세션을 진행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치매환자는 약 79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12분에 한 명씩 치매환자가 늘어나고 있다. 

치매환자를 돌보는데 매일 6~9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매년 2072만원이 소요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보건당국에서는 오는 2024년 치매환자가 1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2039년에는 치매인구가 200만명에 달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미숙 과장은 "실제로 80세 어르신 4명 중 1명은 치매를 앓고 있어 양가 부모님 중 한 분은 환자라는 점에서 치매는 가까운 질병"이라면서 "베이비붐 세대가 고령화에 접어들면서 치매인구가 늘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노인장기요양보험 재정으로 치매환자들을 전부 케어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치매에 대한 정책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치매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은 사회를 만들고 지역사회에서 책임지는 것이 국제적인 트렌드기도 하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문재인 정부는 후보당시부터 치매국가책임제를 시행해왔다. 이에 따라 지난 2017년부터 전국 256개의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안심병원을 확충하고, 2018년부터는 중증치매 환자들의 본인 부담을 낮췄다. 

치매환자와 가족에게 치매 예방부터 검진, 상담, 등록관리, 서비스 연계 및 가족지원 등 1:1 맞춤형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중증 치매 환자들에게는 산정 특례 적용시 건강보험을 90%까지 적용하고, 신경인지검사와 MRI도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다만 문제는 치매환자 발굴이다. 정부에서는 60세 이상 치매치료관리비(월 3만원, 연간 36만원 상한 실비지원)를 지원하고 있지만 아직도 경증치매환자의 등록이 활발하지는 않은 상황.

김미숙 과장은 향후 치매파트너로서 약국의 역할이 중요해질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동네약국이 지역마다 위치하고 쉽게 드나들 수 있다는 점에서 약국이 중요한 치매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치매를 앓기 쉬운 노인들의 경우 고령층이라는 점에서 만성질환으로 특정병원을 정기적으로 다니기 때문에 약사들의 관심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

실제로 치매안심약국에서는 약값을 계산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사야할 약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처방전을 찾지 못하는 등의 치매증상이 있는 경우 치매노인을 보건소를 통해 선별검사(무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도 약국에서는 △처방전을 통한 치매환자 인지시 보건소 등록유도 △환자 보호자에게 실종방지 사업 홍보 △지역사회내 치매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는 정보제공자 등을 진행할 수 있다.

환자가 발굴된 이후에는 약국에서 치매환자에 대한 투약관리도 중요해질 수 있다. 치매의 중증화를 지연하고 스스로 일상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약물을 뺴놓지 않고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

이에따라 계양구보건소에서도 코로나가 어느정도 안정세에 접어들면 향후 치매환자 복약지도에 대한 사례관리도 추진해볼 계획이다.

이미숙 과장은 "치매 관련해서 가장 고민하는 것은 투약관리다. 코로나가 아니면 치매환자 사례관리도 해볼 수 있겠는데 방문이 막혀서 기획을 못하고 있어 아쉽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사회 치매사업에 약국가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관련 기사 보기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솔빛피앤에프

많이 본 기사

동아에스티라비듀오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약공갤러리 약사작가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