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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인 혼동주는 '증상 완화' 식약처 인증 표기 바꿔야"

탈모 관련 국회 토론회, 현황 및 제도 개선 등 제안

2022-01-14 23:21:34 이지원 기자 이지원 기자 jw_04@kpanews.co.kr

최근 이슈로 떠오른 탈모와 관련한 현황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제도 개선 국회 공청회가 진행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대한모발학회,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와 공동주최하고 헬스경향이 후원하는 '탈모환자 증가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주제의 국회토론회를 14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했다.

1부에서는 '혼란스러운 탈모치료시장: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를 주제로 대한모발학회 권오상 교수는 △탈모의 종류 및 치료 현황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이원국 기자는 △탈모 관련 제품의 실태 및 시민인식조사 발표 대한모발학회 허창훈 교수는 △탈모 환자의 혼란을 야기하는 제품의 문제점 및 제도 개선 제언을 발표했다.

권 교수는 △모발의 기능과 일생 △탈모증 현황과 치료 △탈모시장의 현황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했다.

권 교수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탈모인들이 탈모를 인지하고 의학적 치료를 받기까지 평균 7.3년이 걸린다"고 말하며 이는 "의학적 치료는 제때 받아야 효과가 좋은데 탈모인 중 70%가 '두피 관리 화장품'에 의존해 치료하다 시기를 놓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원국 기자는 △환자들의 병원 방문율 △병원 방문 저해요인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 기자는 탈모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히며 원형탈모증 21% 남성형탈모증 30% 여성형탈모증 24% 휴지기탈모증1% 흉터탈모증1% 병명모름 23%와 같은 결과를 보여줬다.

'본인이 느끼는 탈모 증상'에 대한 설문도 진행했는데  68.9%가 머리숱이 적어지는 것을 느꼈고  65.5%가 탈모 원인을 알지 못했다.

원인 파악과 치료를 위해 병원 치료는 필수적이지만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다'가 63.6% 비율을 차지했다. 

탈모인들이 병원을 찾지 않는 제일 큰 요인은 치료 비용과 병원 방문이었다. 비싼 치료제와 부담스러운 병원 방문으로 병원 치료를 받지 못한 환자들이 많았다.

이 기자는 "탈모가 질환임을 인지하고 탈모인들은 빠른 원인 파악과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제때 치료 받아 증상을 호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허창훈 교수는 '탈모증상 완화'라는 문구를 사용한 제품들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제도 개선에 대해 이야기했다.

대한모발학회는 과거 비의학적인 치료로 돈이 흘러가는 것을 파악하고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국회공청회에도 참석했었다.

당시 공청회에서 '탈모방지를 위해서'와 같은 단어를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후 이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생기기도 했다.

그러나 아직도 해결할 문제들이 많다며 '식약처 인증 제품 표기로 인한 사람들의 오해' 등을 사례로 언급했다.

허 교수는 아토피를 예로 들며 "화장품에 '아토피'라는 용어가 삭제되고 '피부 장벽 기능 회복으로 가려움 개선 도움주는 화장품'으로 이름이 바뀐 것처럼 탈모 또한 모발 건강 또는 두피 건강이라는 용어로 교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탈모방지라는 용어를 삭제하고 기능성화장품 재평가를 시행하고 광고를 점검해 탈모인들의 구매에 혼란이 없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대한피부과학회 김상석 교수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 탈모 증상은 개선될 수 있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효과를 내세우는 제품을 쓰다 치료시기를 놓쳐 뒤늦게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제도권 내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문은희 과장은 "식약처는 지속적으로 표시광고 등을 관리하고 있으며 국민들을 현혹시키는 과대 광고 또한 단속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광고 점검을 철저히 하겠다" 말했다.

이어 "오늘 제안해 주신 이야기들을 현재 시점에서 재검토해 개선할 내용이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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