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약상담의 정석 둘코락스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복약상담의 정석 둘코소프트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솔빛피앤에프
  • HOME
  • 뉴스
  • 정책·보험
한국콜마

키트루다 보험 적용 확대·조스파타정 등 3개 약 급여 신설

건정심 5차 회의서 결정, 3월부터 보험 신규 적용

2022-02-25 18:35:59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키트루다의 보험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조스파타정, 루타테라주, 레시노원주 등 5개 품목의 급여가 신설된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25일 2022년 제5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 위원장 : 류근혁 제2차관) 회의를 개최하고 약제 급여 목록 및 급여 상한금액표 개정안을 의결했다.

복지부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 조스파타정 40mg, 루타테라주, 레시노원주 등 3개 의약품(7개 품목)의 요양급여대상 여부 및 상한금액에 대해 의결했다. 

이번에 결정된 약제는 3월부터 건강보험이 신규로 적용된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조스파타정(길테리티닙푸마르산염)40mg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제로 상한금액이 21만4100원이 책정됐다. 해당 약제의 경우 건보공단과 환급형, 총액제한형 계약을 체결해 건보재정의 부담은 일정부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상청구액은 52억원으로 합의했다.

한국노바티스 루타테라주(루테튬(177Lu)옥소도트레오타이드)는 위장관·췌장 신경내분비암 치료 주사제로 상한금액은 2210만원4660원으로 책정됐다. 해당약제도 환급형, 총액제한형 계약이 함께 체결됐다. 예상청구액은 115억원으로 합의했다.

유영제약 등 5개사가 신청한 레시노원주 등 5개 품목(디비닐설폰으로 가교결합된 히알루론산나트륨겔과 히알루론산나트륨액의 4:1 w/w 혼합겔)은 골관절염 치료제로 4만1800원의 상한금액이 책정됐다.

해당 의약품은 임상적 유용성, 비용 효과성, 관련 학회 의견, 제외국 등재 현황 등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약제급여평가위원회 평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상을 거쳐 상한금액(또는 예상청구액)이 결정됐다.

이로써 조스파타정 40mg의 경우 비급여 시 연간 약 4500만원이었던 환자 부담이 약 220만원 수준으로 경감되며 루타테라주의 경우 비급여 시 8900만원이던 부담이 약 440만원으로 경감된다.

레시노원주 등의 경우 비급여 시 연간 투약비용은 약 8만원이었지만 보험 적용 후 약 2만원 수준으로 경감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있는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주’는 건강보험 적용 범위가 확대된다.

기존 비소세포폐암 2차 치료제인 보험적용 범위를 ‘1차 치료제[단독요법, 비편평세포 병용요법(키트루다+페메트렉시드+백금 화학요법), 편평세포 병용요법(키트루다+카보플라틴+파클리탁셀)]’로 확대하고, ‘재발성 또는 불응성 전형적 호지킨 림프종’에 대해 보험급여를 적용하기로 결정했다.

복지부는 약제 청구금액의 일정 비율, 예상 청구액 총액(cap) 초과분의 일정 비율을 제약사가 건강보험공단에 환급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약가는 기존 283만3278원에서 25.6% 인하한 210만7642원으로 합의했다.

기준 확대로 예상되는 재정소요는 연간 1762억원으로 정부는 약제청구금액의 일정비율 환급 등으로 실제 재정소요는 이보다 적을 것으로 예상했다.

복지부는 이번 보험적용 범위 확대로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및 호지킨 림프종 환자 약 4000명이 추가로 건강보험을 적용받고 기존 비급여로 연간 약 1억 원이 소요되던 치료비용이 약 350만 원 수준으로 경감돼 환자의 비용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결정으로 신규 3가지 약제에 대해서는 건강보험 적용이, 기존 1가지 약제에 대해서는 보험 적용 범위가 확대돼 치료 접근성을 높이고 환자의 진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

보건복지부는 “’약제 급여 목록 및 급여 상한금액표‘ 고시를 개정헤 결정된 약제에 대해 3월 1일부터 건강보험을 신규 및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솔빛피앤에프

많이본 기사

약정원 배너

이벤트 알림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국제약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