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약상담의 정석 둘코락스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복약상담의 정석 둘코소프트 D판테놀 솔빛피앤에프
  • HOME
  • 뉴스
  • 정책·보험
한국콜마

단골 항생제 '세프트리악손' 주사, 뇌병증 등 이상반응 더해진다

식약처, 8월부터 주의사항 변경…국내 165품목 대상

2022-05-10 05:50:20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자주 쓰이는 항생제 '세프트리악손' 성분 주사제에 뇌병증 등 이상반응이 추가된다. 이에 따라 해당 약제를 취급하고 있는 약사의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9일 해당 의약품 성분의 허가사항 변경안을 마련해 오는 8월 9일부터 주의사항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세프트리악손은  의료기관에서 많이 처방되는 항생제로 △폐렴, 기관지염 등 호흡기계 감염증을 시작으로 △이비인후과 감염증 △신장 및 요로감염증, 임질 등 생식기 감염증 △패혈증 △수술 전·후 감염예방 △골 및 관절 감염증 △피부, 상처 및 연조직감염증 △복막염, 담낭염, 담관염 등 위장관감염증 △면역기능저하 환자의 감염증 △수막염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인다.

해당 변경안은 유럽 의약품청(EMA) 및 미국 식품의약품국(FDA)의 안전성 정보 및 국내외 현황을 토대로 마련된 것이다.

이번에 바뀌는 내용을 보면 세프트리악손 투여 시 뇌병증 등의 중대한 신경학적 이상반응 보고 내용과 함께 중증 신기능 장애 또는 중추 신경계 장애가 있는 고령 환자에게서 이같은 내용이 보고됐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더불어 세프트리악손과 연관된 신경학적 이상반응이 의심되는 경우(뇌병증, 의식 저하, 의식 상태 변화, 간대성 근경련, 경련, 비경련 간질 지속 상태) 해당 약제의 투여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는 사항도 적혔다.

이상반응 항에도 뇌병증과 더불어 뇌병증, 경련, 간대성 근경련, 비경련 간질 지속상태 등의 신경계 이상 증상이 추가될 예정이다.

세프트리악손 주사제의 이상반응 추가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2019년의 경우 야리슈-헤르크스하이머 반응 등의 면역계 이상이 이상반응으로 들어간 바 있으며 피부 및 피하조직 내 DRESS증후군,클로스트리듐디피실리설사, 저혈압 등이 각각 추가된 바 있다.

해당 품목은 약국 내 취급빈도는 매우 낮지만 병원 등 의료기관에서 사용빈도가 높아 해당 제품을 취급하는 약사의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한편 국내 허가받은 세프트리악손 주사제는 경보제약의 '경보세포트이악손나트륨수화물주1g'을 시작으로 총 165품목이 있다.

국내에 허가받은 세프트리악손 주사제 목록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솔빛피앤에프

많이본 기사

동아에스티라비듀오

이벤트 알림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국제약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