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아이미루 이벤트
훼스탈 슈퍼자임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솔빛피앤에프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고맙습니다" 6·1 지방선거, 약사 출신 9명 당선

대구 중구청장 류규하, 광역의원 이애형·김미숙·하석균·임병하

2022-06-02 05:50:55 김이슬·한상인 기자 김이슬·한상인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close

"고맙습니다" 6·1 지방선거, 약사 출신 9명 당선

대구 중구청장 류규하, 광역의원 이애형·김미숙·하석균·임병하


왼쪽 위부터 류규하, 이애형, 임병하, 김미숙, 하석균, 유상용, 공영애, 양명환, 최미경 당선인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 지방선거)에 출마한 약사 출신 후보자 9명과 약사가족 1명이 당선의 영광을 안았다.

약사공론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현황을 분석한 결과 약사출신 지방선거 출마자 14명 가운데 9명이 승리를 거머쥐었다.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는 대구 중구 류규하(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됐으며, 광역의회 선거에는 경기도의원 이애형(국민의힘) 후보, 경기도의원 김미숙(더불어민주당) 후보, 강원도의원 하석균(국민의힘), 경북도의원 임병하(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됐다. 

기초의원 선거에는 경기 화성시의원 공영애(국민의힘), 서울 강북구의원 최미경(더불어민주당) 후보, 대전 유성구의원 양명환(국민의힘) 후보가 당선의 쾌거를 안았다. 

비례대표에는 충청북도에 입후보한 유상용(국민의힘) 후보가 당선을 확정지었다.  

△기초단체장 류규하 약사 당선 

이번 기초단체장선거에는 대구 중구청장 선거에 출마한 류규하 약사가 유일하게 당선의 기쁨을 누렸다.

대구 중구청장 선거에 출마한 류규하 약사는 단독 후보로 등록하며 무투표 당선을 확정, 재선에 성공했다. 이로써 오늘(2일)부터 구청장 업무에 복귀하며 4년간 대구 중구를 이끌게 됐다. 

류 당선인은 “대한약사회 최광훈 회장님, 대구광역시약사회 조용일 회장님, 대구광역시 중구약사회 노수균 회장님을 비롯한 약사 회원님들에게도 감사를 드린다”며 “특히 약사회원 여러분들의 관심과 응원 덕분에 민선 7기 중구청장에 이어 민선8기 중구청장 재선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광역의원 이애형·김미숙·임병하·하석균 당선 

광역의원은 총 4명이 당선자에 이름을 올렸다. 

경기도의원 선거에 도전한 이애형 후보는 득표율 52.51%를 기록하며 재선에 성공했다. 투표자 3만 855표 가운데 1만 5787표를 얻어 더불어민주당 김직란 후보(1만 4275표)를 5.03%포인트 차이로 따돌리고 경기도의원에 당선됐다.

이애형 당선인은 "약사 출신 전문가로서 정체성을 확보하면서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펼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경기도의원 선거에 도전한 김미숙 후보는 3만 5934표 가운데 1만7 820표를 획득해, 50.41% 득표율로 당선이 확정됐다. 함께 출마한 이문섭 후보는 1만 7530표를 차지했는데 두 후보 간 격차는 290표였다.

김미숙 당선인은 “시민 여러분에게 더욱 낮은 자세로 다가가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좀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난 의정활동의 경험을 살려 더욱 활발한 의정활동을 해 나가겠다"며 "지역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활동에도 더욱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경북 영주에서 도의원으로 지방선거에 출마한 임병하 당선인은 단독 출마로 무투표 당선이 확정, 정치인으로 새로운 활동을 시작한다. 임 당선인은 후보 등록 전 당내 경선에서 4선 후보를 압도적인 지지로 누르고 후보 자격을 따냈다. 

임 당선인은 “지역 사회에 일원이자, 약사 직능의 전문가로서 앞으로 의정 활동도 열심히 하겠다. 거창한 일을 하겠다는 말보다 지역 주민의 어려움을 듣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다짐했다.

강원도의원 선거에 출마한 하석균 후보도 60.03%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상대 후보인 권순성 후보를 따돌리고 당선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기초의원 공영애·양명환·최미경 당선 

기초의원 선거에는 약사출신 도전자 3명 모두 당선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당선된 약사들을 살펴보면 화성시의회의원 공영애 후보, 서울 강북구의원 최미경 후보, 대전 유성구의원 양명환 후보가 각 선거구에서 승리를 차지했다.  

공영애 당선인은 덕성여대 약대 출신으로 화성시분회장과 대한약사회 자원봉사단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화성시의회 의원이자 대한약사회 대외협력본부장을 맡고 있다.

최미경 당선인은 제8대 강북구의회에 입성한 그는 의회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을 맡다 후반기 복지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다.

양명환 당선인은 대전시마약퇴치운동본부에서 전문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전지부 정보통신이사, 총무위원장, 대전마약퇴치운동본부 사무국장 및 총무이사직 등을 역임했다.

△비례대표 유상용 당선·약사 가족 후보자 선전 

유일한 약사 출신 후보로 관심이 모아졌던 유상용 후보가 비례대표(충청북도)에 당선되는 영광을 안았다. 

유 당선인은 지난 2014년과 2018년 치러진 지방선거를 통해 기초의원 선거에서 고배를 마셨지만 이번에 광역의원 비례대표 공천을 받으며 당선에 성공했다. 현재는 대한약사회 대외협력위원장을 맡고 있다. 

약사 가족으로 이번 선거를 뛴 후보자들의 선전도 눈에 띈다.

울산지부 양순이 회원의 배우자로 알려진 국민의힘 김두겸 후보는 울산광역시장 선거에 59.78%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당선의 영광을 안았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

많이 본 기사

동아에스티라비듀오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드롱기_골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