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그라 약국 발매트 신청 이벤트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아이미루 이벤트
골프대회 훼스탈 슈퍼자임 김남주바이오 청락토 고방연구회 배너
크레소티8/16~9/30

감기약 유통업계 재고 얼마나 있을까? 온라인 통해 공개

심사평가원 '감기약 관련 전문의약품 보유추정정보' 1일 단위 공개

2022-08-13 05:50:51 이지원 기자 이지원 기자 jw_04@kpanews.co.kr

감기약 품절이 계속되는 가운데 감기약 관련 전문의약품의 유통정보가 공개됐다. 이에 약국과 요양기관 등에서 필요한 의약품이 전체 도매상에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 가능해졌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12일 온라인을 통해 '감기약 관련 전문의약품 보유추정정보(2022년 8월 12일 기준)'를 공개했다.

심평원이 공개한 품목은 총 436품목으로 고형제 기침가래약 159품목, 고형제 해열진통제 149품목, 시럽제 기침가래약 128품목이다.

△고형제 기침가래약 중 '코대원정' 유통 가장 활발

자료에 따르면 현재 가장 많은 도매업체가 유통하고 있는 의약품은 대원제약의 '코대원정'이다. 해당 의약품은 346개 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다음으로는 △삼아제약 '코데날정' △종근당 '코데닝정' △유한양행 '코푸정' △삼일제약 '슈다페드정' △한미약품 '암브로콜정'과 '레브로콜정 60mg' △보령제약 '리노에바스텔캡슐' △현대약품 '레보투스정' △코오롱제약 '코슈정' 등 순으로 많았다.

이들은 모두 100개 이상의 유통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었다. 이중 대상 품목의 '입고-출고량' 값이 1만개 이하인 의약품은 3개였다. 나머지 의약품은 전부 10만개를 초과했다.

이는 많은 도매상이 해당 고형제 기침가래약을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1개 이상 100개 미만 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는 의약품은 한국노바티스의 '자디텐정'과 휴온스의 '엑코피진정' 등으로 총 121개다.

현재 재고 부족으로 유통 불가한 의약품도 존재했다. 이는 비보존제약의 '레보진캡슐'과 보령제약의 '보령레보드로프로피진정' 등 28개 의약품이다.

△고형제 해열진통제 부족하다면 '록소탄정'

고형제 해열진통제 중 도매상을 통해 가장 많이 유통되고 있는 품목은 CMG제약의 '록소탄정'으로 234개 업체에 의해 유통 중이다.

그리고 대원제약 '펠루비서방정' 테라젠이텍스 '로닌정' 대원제약 '펠루비정' 한미약품 '록소드펜정 60mg' 제뉴원사이언스 '제뉴원록소프로펜나트륨정' 팜젠사이언스 '덱시부정400mg' 순이었다.

이들은 100개 이상 유통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었으며 전체 도매상이 가진 재고가 1만개 이하인 의약품은 2개 품목이었다. 이외에는 전부 10만개를 초과했다.

1개 이상 100개 미만 도매상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의약품은 HLB제약의 '펜렉스정'과 신풍제약 '록스펜정' 등 129개이고, 재고 부족으로 유통되지 않는 의약품은 13개였다.

한편 약국가에서 수급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세트아미노펜 650mg 등의 의약품은 이번에 공개된 자료에 포함되지 않았다.

△시럽제 기침가래약 '코대원포르테시럽' 등 부족하면 '도매상으로'

시럽제 기침가래약 중 안국약품의 '시네츄라시럽'은 566개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었다. 전체 도매상이 가진 재고는 25만개를 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현재 약국가에서 품절의약품으로 많이 언급되는 대원제약 '코대원포르테시럽'과 '코대원에스시럽' 유한양행 '코푸시럽' 등은 각각 378개, 184개, 267개 도매상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코푸시럽의 전체 재고량은 1만개 이하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에도 영진약품 '코디프로시럽' 등 7개 의약품은 100이상의 도매상을 통해 유통되고 있었다.

1개 이상 100개 미만 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는 의약품은 89개였으며, 재고가 없는 의약품은 28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의약품을 공개한 심평원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 의약품정보관리부 관계자는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지난 6월 워크숍에서 차세대 의약품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하면서 이야기 나온 것"이라며 "당시 발표에서 정보 공개와 활용을 확대하겠다고 하면서 특정 의약품의 보유 추정 정보 등의 공개 역시 활성화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된 자료 사용에 대해서는 "지금 기준에서 재고량이 어느 정도 있다는 사실을 국민이나 제약사, 약국이 알게 할 수 있다"며 "제약사가 알게 될 경우 도매상에 약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 수 있어 적정 생산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약국이나 병원의 경우 주로 사용하고 있는 의약품 재고가 없을 경우를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심평원은 지난 6월 24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의약품유통협회와 함께 '차세대의약품디지털플랫폼 구축 워크숍'을 개최한 바 있다.

당시 발표자료에 따르면 수요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생산·공유·개방하는데 있어 소극적이었다.

하지만 앞으로 차세대 의약품 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그간 수집·조사에 그쳤던 목표를 활용·공유·개방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자료는 지난 5월 11일부터 8월 10일까지 현황이 집계된 자료며 의약품 공급업체가 보고한 내역을 바탕으로 산출된 보유추정정보다. 이에 심평원은 실제 재고 현황과 상이할 수 있음을 밝혔다.

이와 같은 자료는 매일 업무일 기준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의약품정보관리부 관계자는 "이 같은 자료는 1일 단위로 공개될 예정"이라며 "언제까지 진행될지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공급이 원활해질 경우 공개 주기를 조정하는 등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밝혔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전국약사골프대회

전국약사골프대회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솔빛피앤에프

많이 본 기사

전국약사골프대회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드롱기_골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