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백 112 포스터 이벤트 타이레놀 토닥토닥 이벤트
비아트리스 MAT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크레소티

오늘 신청한 요양급여비 "11월 초 지급된다"

건강보험공단 2022년 11월 요양급여비 지급예정일 안내

2022-10-25 06:00:00 이지원 기자 이지원 기자 jw_04@kpanews.co.kr

오늘(25일) 심평원에 요양급여비를 접수하면 다음달 2~3일 사이에 요양급여비용이 지급된다.

국민건간보험공단은 최근 온라인을 통해 '2022년 11월 요양급여비 지급예정일'을 안내하고 90%의 요양급여비를 조기지급한다고 밝혔다.

지급대상은 건강보험료 체납기관, 채권압류 등 일부 요양기관을 제외한 요양급여비용 전자매체(EDI)로 청구하는 모든 기관이다.

건보공단은 심평원에 접수한 공휴일을 제외하고 10일 이내에 조기지급을 마친다.

정산은 조기지급 후 1차 심사가 끝난뒤 결과가 통보될 때 진행된다.

기존에는 EDI 청구분 중 심평원 법정심사기간(EDI 기준 15일) 초과분에 대한 청구액의 90%를 우선 지급한 후 심사결과에 따라 정산했다.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인한 의료기관의 경영 어려움 등을 고려해 조기지급(심평원 접수 수 10일 이내)이 시행됐다.


이에 따라 오늘(25일) 요양급여비를 접수하면 11월 2~3일 사이에 요양급여비가 지급된다.

요양급여비용 지급일자는 심사완료분(심사차수), 조기지급(심평원 접수일)로 지급 예정 일자를 확인할 수 있다. 단 채권이 설정된 기간의 경우 휴일을 제외한 지급예정일 다음날에 지급된다.

건보공단은 조기지금 운영기간은 코로나19 상황종료에 따른 별도 통보 시까지 진행된다고 밝히며 조기지급을 원하지 않을 경우 가지급제외신청서를 제출하라고 안내했다.

또 지급예정일은 정산과 사전점검, 자금 사정 등 건보공단의 사정과 심평원의 심사통보 자료, 요양기관 변경자료 등 수신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비아트리스 MAT

비아트리스 MAT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

많이 본 기사

약정원 배너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약공갤러리 약사작가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