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포벨-이벤트 챔프 콜드 동국 카리토
112 동참 이벤트 3년차 ptop 가이드북 이벤트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한국콜마

복지부-의협,'의료현안협의체'재개…필수의료 등 재논의

제3차 회의 개최, 근무여건 개선 등 전공의 수련 등 현안

2023-03-17 05:50:51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복지부와 의사협회가 의료정책 현안에 대한 논의를 재개했다.  

보건복지부(장관 : 조규홍)와 대한의사협회(회장 : 이필수)는 16일 오후 비즈허브 서울센터(서울 중구 소재)에서 '의료현안협의체'제3차 회의를 개최했다. 
 
제3차 회의에서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제1차, 제2차 회의에서 논의했던 내용을 확인하고, 앞으로 논의할 안건에 대해 토의하였다. 

 우선 ‘필수의료·지역의료 강화 및 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기피과목, 취약지역 보상강화 및 제도 개선방안 , 병상대책 등 의료전달체계 개선방안, 필수의료 인력 배치, 양성과 의대교육 정상화 및 근무환경 개선방안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가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했으며, 앞으로 의료현안협의체에서 이에 관한 합리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특히, 근무여건 개선 등 전공의 수련과 관련된 사항은 의료현안협의체 내에 분과위원회를 두고, 대한전공의협의회와 보건복지부 의료인력정책과가 중심이 되어 세부적인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또한, 대한의사협회가 의료현장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현지조사 및 행정처분에 관한 사례와 개선방안을 정리해 의료현안협의체에 제안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의료사고 등의 부담으로 인해 필수의료 분야 근무를 기피하는 상황에 대하여 공감대를 형성했으며, 향후 필수의료 분야의 의료사고 처리와 관련된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 필수의료 인력의 배치, 양성과 의대교육 정상화 및 근무환경 개선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 정부에서는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 차전경 보건의료정책과장, 송양수 의료인력정책과장, 임강섭 간호정책과장, 강준 의료보장혁신과장이 참석했고,대한의사협회에서는 이광래 인천광역시의사회 회장, 이정근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박진규 대한의사협회 부회장, 우봉식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 소장, 강민구 대한전공의협의회 회장이 참석했다.

'의료현안협의체'제4차 회의는 3월 22일 12시에 개최될 예정이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ptop 가이드북 이벤트

ptop 가이드북 이벤트
비타민하우스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약국체인

많이 본 기사

루킨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바이오코리아_한국보건산업진흥원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약공갤러리 약사작가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