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북 이벤트
안티코아리 이벤트 학술지창간 제호공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배너
  • HOME
  • 뉴스
  • 제약·유통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저마진 유통비용 시동·제약사 갑질 근절 '광폭 행보'

유통협회 조선혜 회장 "유통업계 먹고사는 문제부터 해결"

2018-03-19 06:00:19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kam516@kpanews.co.kr

"유통사들이 먹고사는 문제부터 먼저 해결해 나갈 것이다. 저마진 유통비용부터 제약사 갑질과 반품 문제를 우선 시도해 나가고 있다."

지난달 26일 취임 후 본격적인 회무에 나선 한국의약품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이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선거운동 당시 내걸었던 13개 공약 모두를 동시에 시도하며 현안 해결에 나서고 있는 것.

조선혜 회장은 최근 약사공론과 만나 앞으로의 구체적인 회무 방향을 이같이 밝혔다.

특히 제약사의 낮은 유통 비용, 카드 결제, 불합리한 거래약정서, 반품 문제 등 의약품 유통업체의 먹고사는 문제부터 개선을 시도한 후, 유통 선진화 방안으로 활동 반경을 넓히겠다는 복안이다.

실제 최근 제약사의 저마진 유통비용 문제와 관련, 다음달 1일부터 아스텔라스제약의 과민성 방광 치료제 '베타미가 서방정', 전립선암 치료제 '엑스탄디'의 유통 마진을 인상키로 했다.  
  
아스텔라스제약의 과민성방광 치료제 '베타미가'의 인상률은 현재 논의 중이며, 전립선암 치료제 '엑스탄디 연질캡슐'은 1% 인상키로 했다. 

조 회장은 주요 품목 중심으로 저마진 대응 리스트를 작성, 제약사와의 1대1 면담을 통해 하나씩 대응할 계획이다. 
  
이미 이번 주 중에 다국적 제약사 한 곳과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며, 약국 거래 제약사 11곳, 에치칼(병원)에 유통하는 다국적 제약사 2곳과 마진 인상안 논의에 나선다.

고질적인 카드결제 거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전 제약사에 '의약품 대금 수금 시 카드결제 시행 협조 요청' 공문도 발송했다. 
  
유통업체들이 요양기관의 강력한 요청에 따라 카드결제로 수금하는 상황임을 감안할 때, 제약사도 당연히 유통업체 의약품 대금을 카드결제로 수금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조 회장은 "여신전문금융법 제19조 1항은 '신용카드 가맹점은 신용카드로 거래한다는 이유로 신용카드 결제를 거절하거나 신용카드 회원을 불리하게 대우하지 못한다'고 규정되어 있다"며 향후 법적 논리로 강도 높게 대처할 것임을 시사했다. 

제약사의 불합리한 거래 약정서에 대한 제동도 걸기 시작했다. 국내 S제약사는 유통업체와의 거래약정서에 반품을 금지하고 있으며, 협회는 해당 제약사와 이 건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조 회장은 "거래 약정서에 악 조항이 많음에도, 회원사들은 거래를 체결하기 위해 덜컥 서명하는 경우가 많다"며 "지오영 법무팀을 대동해서라도 거래약정서의 악조항 실태를 전문적으로 따져보고, 즉각 대응해 회원들에 공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다음은 반품 법제화 문제다. 다음 주 중 반품 해결을 위해 시동을 걸 것"이라며 "공약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하나씩 현실화하겠다는 의지"라고 강조했다. 

유통 선진화 방안으로는 KGSP(우수의약품관리기준) 사후관리, 선진유통물류단지 조성, 사회공헌 활동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17일 초도이사회에서 15개 상임위원회와 6개 특별위원회 구성을 완료하며 조직을 정비한 바 있다. 

조 회장은 "유통업체가 먹고사는 문제만 떠들어서는 외부의 공감대를 사기 힘들다"면서 "유통 발전 방향을 중소업체에 제시할 것이다. 먼저 유통협회가 KGSP 사후관리를 맡을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며, 유통물류선진화위원회는 국토부와 공동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데 힘써, 유통의 선진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사회공헌위원회에서는 무료급식, 연탄배달 등 봉사활동을 추진하며, 국민과 함께하는 의약품유통협회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