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팜엑스포 배너
청년약사봉사상 심평원 배너
  • HOME
  • 뉴스
  • 제약·유통
우황청심원

약사가 뽑은 '좋은 제품', 제약사엔 '훈장' 됐다

[KPA 굿브랜드 엠블럼 단 제약사들] 광동경옥고/백초/라라올라/마데카솔

2019-08-14 06:00:23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지난해 열린 대한약사회 약사공론의 '제1회 코리아 팜 어워드'(Korea Pharm Award)는 약업계 사상 최초로 약국시장의 '굿 브랜드'를 뽑았다는 데서 의의가 있다.

특히 일반의약품을 비롯한 컨슈머헬스케어 제품을 약사 1000명이 1차로 선발한 뒤 대한약사회 관계자와 약학대학 교수진이 솎고 고른 42개 품목만을 선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제품만을 추려냈다는데서 더욱 뜻깊다.

그리고 약업계의 굿 브랜드는 저마다 코리아 팜 어워드의 표식을 추가한 포장의 새 제품을 만들었다. 약사가 직접 뽑은 좋은 제품이 제약사의 '자랑'이 된 것이다.

약사공론은 총 네 번에 걸쳐 '훈장'을 붙인 제약사의 제품을 소개한다. 더욱이 표식에는 '약국에서 사랑받는'이라는 문구와 함께 치료질환명이 들어있어 소비자에게는 눈길을, 약사에게는 신뢰와 상담기회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엠블럼이 추가된 광동경옥고 리뉴얼 패키지는 9월부터 약국에 유통될 예정이다.


자양강장 한약제제/광동경옥고
동의보감의 첫 처방, 과학을 입고 돌아오다

광동제약의 '광동경옥고'는 동아시아 최고의 한방의서로 불리는 '동의보감'의 4010개 처방 중 제일 먼저 언급된 처방이자  '승정원일기', '조선왕조실록' 등에서 조선시대 왕들의 건강비법중의 하나로 쓰였던 경옥고를 과학적으로 해석한 일반의약품이다.

허약체질, 육체피로, 권태, 갱년기 장애 등에 효과를 보인다.

광동제약의 창업 품목이기도 한 광동경옥고는 50년 넘게 쌓아온 회사의 생산 기술을 바탕으로 98°C에서 120시간을 달이는 등, 3주간의 노력과 정성을 담아 만든 우수한 품질의 한방 영양제다.

특히 창립주인 고 최수부 회장이 경옥고에 필요한 약재를 구하기 위해 손수 유명한 약재시장을 돌아다녔다는 일화가 전해질만큼 최고의 품질을 고집하고 있는 제품이기도 하다. 
 
제품 연구 개발도 이어지고 있다. 기존 제품은 '고'라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항아리 모양의 용기에 담겨 출시됐다. 그러나 광동제약은 지난 2016년 4월 제품을 편리하게 복용할 수 있도록 '스틱형 파우치' 형태로 리뉴얼 출시했고, 그 결과는 소비자의 호응과 사랑으로 이어지고 있다.

광동제약은 한방의 과학화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광동 경옥고에 대한 과학적인 효과검증도 진행하고 있다. 실제 발표된 연구 중에는 항피로효능을 비롯해 면역 증강 효과, 미세먼지에 의한 폐손상 보호효과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다.

회사는 광동경옥고를 비롯한 다양한 한방의약품으로 앞으로도 한방 전문 제약사로서의 선구적 역할을 다하겠다는 각오다.

어린이 소화제/백초
생약성분으로 지키는 우리 아이 3쾌(쾌식·쾌변·쾌면)

GC녹십자의 '백초'는 40여년동안 어린이 소화정장제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는 회사의 대표적 한방의약품이다.

백초는 1975년 발매됐으며 2018년 선보인 '백초 시럽 플러스'는 감초를 비롯해 육계, 황백, 황금, 아선약 등의 7가지 순수생약성분을 함유해 체질에 관계없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다.

감초는 일반적으로 모든 처방 한약에 빠지지 않을 정도로 두루 쓰이며 소화기관 안정에 도움을 준다. 아선약은 아카시아의 잎이나 가지를 조려서 만든 약재로, 열을 내리고 소아의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을 준다.

육계 역시 5년 이상 자란 계수나무의 두꺼운 껍질로 배가 차고 더부룩한 속을 편안하게 해주며 설사를 멈추게 한다. 여기에 원기를 북돋아 설사 발생을 막는 인삼, 위액분비 촉진으로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는 황백 등이 아이의 위장건강을 돕는다.

이같은 생약성분은 어린이의 소화, 정장 및 지사, 진정 및 진경의 3대작용을 도와 쾌식·쾌변·쾌면을 유지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의 저하된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체력을 증진시켜 단순한 설사약이 아닌 어린이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한다.

주성분 외 재료에도 신경을 썼다. 천연감미제인 자일리톨은 칼로리가 적고 혈당을 상승시키지 않아 비만인 사람도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으며 충치예방에 효과적이면서도 청량감이 우수해 상쾌한 맛을 낸다.

또 시럽의 점도를 개선해 시럽이 뚜껑이나 입구에 달라붙는 현상을 최소화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스틱형 파우치의 '백초 스틱'을 출시해 산편성과 휴대성을 높였다. 유명화가와의 협업을 통해 디자인도 개선해 소비자에게 더욱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자양강장제(아미노산)/라라올라
피로 달고사는 현대인, 아르기닌 힘으로 '날아올라'

이니스트바이오제약의 '라라올라'는 정신적·신체적 무기력 증상을 완화하는 일반의약품으로 시중에 비슷한 성분의 제품 속과는 다르게 맛과 성분 함량, 디자인 등을 차별화했다. 특히 1일 1회 복용량 내 L-아스파르트산, L-아르기닌 5290mg으로 국내 최대함량을 자랑한다.

1998년 노벨생리학상을 수상한 루이스 이그나로 박사 등 3명은 심혈관계의 신호전달 분자인 NO(nitric oxide, 산화질소)를 발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라라올라에 든 아르기닌은 혈관을 유연하고 깨끗하게 해주는 산화질소를 배출해 몸의 혈액순환개선을 향상시킨다.

적당한 양의 체내 아르기닌은 심혈관질환, 요소배출과 해독작용, 피로를 유발하는 혈중 젖산, 낮은 임신률, 발기부전 등의 증상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을만큼 지친 현대인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성분 중 하나다. 

라라올라의 또 다른 장점은 12세 이상부터는 성별 관계없이 쉽게 마실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타 드링크제와 복용해도 크게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다.

뛰어난 효과 말고도 흥미로운 점은 디자인. 현대인들의 에너지를 급속 충전시킨다는 브랜드스토리를 통해 제품의 강력함을 보여주며 월간 디자인이 선정한 '코리아디자인어워드 2017'를 수상하기도 하는 등 소비자의 눈을 끌 수 있는 요소를 갖췄다.

로고 역시 충전을 연상시키는 배터리 모양을 형상화해 약사와 소비자가 브랜드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더욱 큰 성장을 기대할만한 제품이다.

상처치료제/마데카솔
상처는 아물고 흉터는 줄이고, 국민 상처치료제

동국제약의 마데카솔은 지난 1970년 국내에 선보인 첫 식물성분 함유 상처치료제로 지금까지도 가정에는 하나쯤 보유해야 하는 필수의약품 중 하나로 꼽힌다.

주성분인 '센텔라정량추출물'(TECA)은 새로운 결체조직이 생성되는 과정에 작용하여 양질의 육아조직(새살)이 생성되도록 도와주며 교원섬유가 짜여지는 과정을 정상적으로 유도해 아세포의 과도한 증식을 억제, 흉터를 줄이는데도 도움을 준다.

마데카솔은 라인업 내 제품을 다양화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높였다. 일반적인 상처에 적용할 수 있는 '마데카솔케어연고'를 시작으로 염증이 심한 상처나 우려되는 상처에 바르는 '복합마데카솔연고' 등이 가장 일반적이다.

여기에 진물과 출혈이 있거나 넓은 부위의 상처에 적용할 수 있는 식물성분이 2배 함유된 '마데카솔분말', 센텔라정량추출물이 함유된 하이드로콜로이드 원단의 습윤드레싱제 '마데카습윤밴드' 를 발매해 약국과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혔다.

회사는 제품과 더불어 제품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활동도 이어가고 있다. 아이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추구하는 목적을 돕는다는 '우리아이 안전캠페인', '우리아이 건강캠페인' 활동을 비롯해 아웃도어 스포츠를 즐기는 이를 위한 '국립공원 산행안전 캠페인' 등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병행해 브랜드 가치와 국민 건강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B밀처방캠페인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