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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비했는데 왜 출시 못하니' 제약사 불매운동에 '조마조마'

일부 회사, 일본제품 도입 논의 멈춰…장기화 분위기에 '살얼음판'

2019-08-10 06:00:27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지금 분위기에서 (제품을) 내놓아봤자 (불매운동에) 역풍만 맞아요."

최근 일선 약사사회 내에까지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제약업계에서는 일본 제품의 허가를 받고도 출시를 저울질하는 사례가 종종 벌어지고 있다.

상품성이 있어도 제품을 내놔봤자 약국가의 외면을 받을 가능성이 높고, 결국 초기 이미지 구축에도 실패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최근 업계 관계자 다수에 따르면 국내 일반약을 비롯한 소비자 헬스케어 제품 중 제품 출시 논의를 중단하거나 출시기한을 연기하는 사례가 벌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모 제약사는 최근 ㄱ제품의 한국 출시 여부 논의를 잠깐 중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ㄱ제품의 경우 일본에서도 매출액이 제법 높은 일반약이다.

A사의 경우 해당 품목 이전에 라인업 제품을 출시, 시장에 안착했다. 이후 추가 진입을 위해 해당 제품에 이미 규제당국의 허가를 받았고 올해 안에 제품을 출시한다는 계획이 안팎으로 돈 바 있다.

또다른 국내 제약사는 B제품의 도입 논의를 사실상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상품은 일본 내에서도 대표적인 의약외품 중 하나로 시장 내에서 매우 큰 우위를 점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 다수는 국내사들이 제품 출시 논의를 잠깐 멈춘 까닭이 최근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직접적 원인이 아닐지라도 일부 영향을 주지 않았겠냐는 분석이다.

실제 약사사회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는 모양새다. 지부 차원의 성명이 오간 것을 시작으로 그동안 약국가에서 사랑받던 제품이 '매대의 불청객'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인기 약사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사회적 영향력을 가진 이를 일컫는 말)를 비롯해 일부 약사단체에서는 일본의약품의 대체품을 소개하는 사이트를 개설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갱신하고 있다.

일선 약국 역시 비치된 미디어 장비를 이용해 일본 의약품의 리스트와 대체 가능 품목을 소비자에게 안내하고 있고 계산대 등에 표시를 통해 일본의약품 취급을 중단하겠다고 알린 곳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발표한, 전략물자 간주 제품의 반출 규정을 강화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에 따른 포괄허가 취급요령' 개정안 이른바 '2차 화이트리스트 제외조치'를 두고 사태는 장기화될 우려도 높아지는 상황.

실제 제품을 출시한다고 해도 약국가의 반대에 맞부딪칠수 있어 제약업계가 더욱 조심스럽게 행동할 수 밖에 없다는 반응이다.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이미 지방의 경우는 (일본 제품으로 알려진 의약품 등의) 추가사입이 눈에 줄어들고 있다"며 "국민적 감정으로 일본제품을 배제하고 있다. 약사도 국민이다. (제약업계 입장에서는) 당연히 출시 하나에도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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