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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제약사 판관비 얼마나 썼을까…매출과 반비례(?)

증가 회사 중 매출액 감소 회사 절반 수준…전체 비중은 감소

2019-08-21 12:00:27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매출이 오른 곳은 판관비의 비중이 줄고 떨어진 곳은 올라갔다? 올해 2분기 국내 주요 제약사의 실적 결과 이같은 경향이 나타났다.

다만 조사대상 전체로 봤을 때 판관비 금액은 늘어났지만 매출 대비 판관비의 비중은 소폭 줄어들었다.

21일 금융감독원이 제공하는 전자공시시스템(DART) 내 화학의약품 비중이 높은 국내 주요 제약사 61곳(지주회사 제외)의 판매비와 관리비, 매출 대비 비중을 톺아보니 이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판매비와관리비'는 제품, 상품 등의 판매활동과 기업의 관리활동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말한다. 급여를 비롯 복리후생비, 광고비, 접대비 등 매출원가에 속하지 않는 모든 영업비용을 지칭한다. 업계에 쉽게 나오는 영업이익은 매출액 중 판관비와 연구비(별도항목의 경우) 등을 제외한 금액을 가리킨다.

먼저 금액상으로 보면 지난해 가장 많은 판관비를 사용한 곳은 한미약품으로 올해 2분기 839억원을 사용, 전년 707억원 대비 18%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유한양행이 811억원, 대웅제약이 802억원, GC녹십자가 789억원, 종근당이 592억원, 동국제약이 579억원, 광동제약이 540억원, 씨제이헬스케어가 512억원 등으로 나타나 500억원대를 돌파했다.

증감율로만 보면 우리들제약이 올해 2분기 125억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1%나 늘었다. 이어 CMG제약이 65억원으로 30%, 셀트리온제약이 114억원으로 27%, 삼천당제약이 188억원으로 22%, 케이엠제약이 14억원으로 21%, 한올바이오파마가 20%가량 각각 늘어났다.

감소율이 가장 큰 곳은 콜마파마로 같은 기간 11억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9% 줄었다. 그 뒤를 텔콘제약이 8억원으로 77% 감소, 삼진제약이 190억원으로 13%, 한국피엠지제약이 42억원으로 10% 각각 감소했다.

국내 주요제약사의 2018~2019년 2분기 매출·판관비·매출대비 판관비 비중 변동 추이


2분기 매출 대비 판관비가 가장 높은 곳은 명문제약으로 208억원을 기록, 해당 비중이 매출의 59.7%에 달했다. 서울제약이 58.8%, 동구바이오제약이 57.2%, 한국피엠지제약이 56.5%, 안국약품이 55.1%, 이연제약이 50.4% 등으로 매출의 절반 이상을 판관비로 사용했다.

전년 대비 매출 대비 판관비 비중 증감율이 가장 큰 곳도 명문제약이었다. 명문제약은 전년 대비 11.6%가 증가했다. 이어 알보젠, 안국약품, 한국피엠지제약, 우리들제약, 삼성제약, CMG제약, 유나이티드 등이 5% 이상 매출 대비 판관비 비중을 높였다.

흥미로운 점은 전년 매출 대비 판관비가 증가한 곳 중에는 매출이 줄어든 곳이 제법 많다는 것이다. 조사 대상 중 지난해 2분기 대비 판관비가 늘어난 곳은 총 32곳. 이중 매출이 감소한 회사는 절반에 가까운 15곳이었다.

반면 전년 매출 대비 판관비가 감소한 곳 중 매출이 줄어든 곳은 삼진제약과 텔콘RF제약, 두 회사 뿐이었다.

한편 조사대상 기업의 전체 판관비는 1조3594억원으로 전년 1억2733억원 대비 약 6.8% 늘어났다. 다만 매출 증대의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조사대상 전체의 매출 대비 판관비 사용비율은 35.5%에서 35.3%로 0.2%가량 줄어들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자회사의 판관비 등을 모두 포함한 연결기준 재무제표를 먼저 사용하되 연결기준이 없거나 조사 대상 항목이 없는 경우에는 일반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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