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북 이벤트
약공어플 다운로드 보건복지부_심평원
  • HOME
  • 뉴스
  • 제약·유통
3분 설문조사 이벤트

'언제나 오려나' 다국적사 의약품 장기품절 약국 골치

최근 3달새 10품목 달해…원료·판권 등 장기화 가능성도

2019-09-18 12:00:27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최근 다국적사의 의약품 장기품절이 꾸준히 이어지는 모양새다. 특히 일부 제품의 경우 원료 수급 문제를 비롯해 판권 변경, 제조소 변동 등 문제가 발생해 조제 약국가의 수급 문제 역시 장기화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18일 기준 최근 3개월여간 장기품절 관련 공문을 의약품 도매업체, 약국 등에 보낸 곳은 한국화이자(쎄레브렉스캡슐, 화이자류코보린주, 유나신주사), 사노피-아벤티스(리루텍정, 악토넬EC정, 악토넬정), 머크(글루코파지정), 글락소스미스클라인(큐티베이트크림) 등이다.

이중 한국화이자의 통증치료제 '쎄레브렉스'의 경우 지난 6월부터 일부품목의 품절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6월에는 100mg 단위 100정들이 포장이 생산일정 지연으로 인해 품절됐는데 이번에는 400mg 단위 30정들이 단위가 품절상태다. 이들 제품의 경우 공급예상시점을 2020년 1월로 밝히면서 조제 불편 가능성이 있다.

바이엘코리아 역시 '글루코바이정'의 50mg단위 90정포장과 100mg 90정 포장이 품절중이다. 글루코바이의 경우 허가 변경으로 인해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향후 11월에나 공급 재개가 예상된다.

지난 8월에는 해외 원료 수급 문제로 사노피-아벤티스의 '리루텍정'이 장기품절된 상태다. 현재까지는 문제가 없지만 오는 10월말경에는 공급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설명이 이어진다. 예상공급일자 는 3개월여가 지난 2020년 2월경으로 예상된다.

머크의 '글루코파지정' 250mg 90정들이 포장제품의 생산일정 변경으로 오는 2020년 4월에나 일시적으로 생산, 공급될 예정이다. 지난 8월부터 모든 주문이 500정 들이로 변경되는 탓에 실제 소량을 사용하는 약국에서는 불편함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

사노피-아벤티스의 '악토넬정' 150mg와 '악토넬EC정' 35mg 포장은 판권변경으로 정확한 재공급일정을 예측할 수 없다. 당초 지난 6월에는 공급재개시점을 올해 9월경으로 알렸지만 아직 필요한 약국에 공급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중 악토넬을 비롯 일부 치료제의 경우는 제네릭이 있지만 오리지널의 선호도가 높은 품목이 많아 향후 약국가의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