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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국시장 판도 바꾸는 포인트? '디테일'에 있었다

[KPA 굿브랜드 엠블럼 단 제약사들] 아레즈투/오라메디/인사돌플러스/자하생력

2019-09-26 06:00:15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지난해 열린 대한약사회 약사공론의 '제1회 코리아 팜 어워드'(Korea Pharm Award)는 약업계 사상 최초로 약국시장의 '굿 브랜드'를 뽑았다는 데서 의의가 있다.  특히 일반의약품을 비롯한 컨슈머헬스케어 제품을 약사 1000명이 1차로 선발한 뒤 대한약사회 관계자와 약학대학 교수진이 솎고 고른 42개 품목만을 선발, 국민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제품만을 추려냈다는데서 더욱 뜻깊다.  그리고 약업계의 굿 브랜드는 저마다 코리아 팜 어워드의 표식을 추가한 포장의 새 제품을 만들었다. 약사가 직접 뽑은 좋은 제품이 제약사의 '자랑'이 된 것이다.  약사공론은 총 네 번에 걸쳐 '훈장'을 붙인 제약사의 제품을 소개한다. 더욱이 표식에는 '약국에서 사랑받는'이라는 문구와 함께 치료질환명이 들어있어 소비자에게는 눈길을, 약사에게는 신뢰와 상담기회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눈질환 분야 '아레즈투'
오메가3·루테인으로 '눈 달래주는' 제품

그린스토어의 '아레즈투'는 건조한 기후, 대기오염 등의 환경 변화, 장시간 모바일 기기 및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안구 건조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다.

건조한 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오메가3를 함유한 것은 물론 노년층에서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황반변성과 관련해 황반 전체 색소 밀도를 유지시켜 주는 루테인지아잔틴 복합추출물을 함께 넣었다.

특히 미국 안과연구소의 눈 노화와 황반변성에 대한 연구(AREDS2)에 사용된 성분을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실제 눈물의 생성량을 늘리는 동시에 눈물층 유지시간 증가 등을 인체 적용시험으로 확인했으며 건조한 눈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우리나라의 경우 스마트폰 보급률은 80%에 육박하고 40~50대뿐만 아니라 20~30대도 안과 관련 질환에 쉽게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전자기기의 사용시간이 길수록 눈을 손상시키는 강한 빛이나 스마트폰 모니터의 청색광선의 위험도는 증가한다. 점점 지치는 눈을 보호하고 눈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더욱이 눈을 많이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수험생은 항상 만성적인 노출에 시달리는 이상 이들의 눈 건강을 지키는 한편 약국이 환자의 셀프메디케이션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구내염 분야 '오라메디'
'입병도 병' 인식 심은 치료제

지난 1986년 출시된 동국제약의 '오라메디'는 30여년간 약국과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는 대표 구강질환 치료제 중 하나로 '입병도 하나의 질환'임을 알린 국민의약품 중 하나다.

입병 및 혓바늘은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과거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쉽게 경험하는 질환이었다. 하지만 일상생활의 불편함에도 구강 내 질환에 대한 관심은 적었던 것이 사실.

오라메디는 '트리암시놀론' 성분이 강력한 항염증 작용을 내며 비감염성 구내염을 신속히 치료한다. 구강 점막 재생에는 보통 3~5일 정도 걸리는데 그동안 환부에 염증이 생기지 않으면 구내염이 낫는다.

오라메디는 입안 점막이 재생되는 3~5일 동안 환부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통해 치료를 돕는다.

특히 젖어 있는 입안에도 잘 달라붙을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 기제를 통해 외부 자극에 대한 보호막을 형성하고 통증을 완화한다. 찍어 바르듯 살짝 묻혀주면 입안 점막에 부착돼 음식물을 섭취할 때에도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상처가 있는 부위에 달라붙으니 치료기간동안 환부에 가해지는 자극을 방지하며 구내염으로 인해 경험하게 되는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회사는 '오라비텐정'을 내놓고 여기에 환자에게는 치료효과를 높이면서 약국경영은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구내염은 비타민B군(B1, B2, B6, B12) 결핍 시 아프타성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

더욱이 피로와 면역력 저하로 고생하는 이에게 벤포티아민, 리보플라빈 등 고함량 비타민B 10종과 항산화비타민(비타민C,E), 미네랄, 아연, UDCA 등을 담은 비타민제를 통해 환자는 더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잇몸질환치료제 분야 '인사돌플러스'
'최초'의 잇몸약, 국민 인식을 바꾸다

잇몸약하면 으레 생각하게 되는 '인사돌'은 동국제약이 40여년 전인 1978년에 만들어 아직까지 '롱런'하고 있는 국내 첫 잇몸약이다.

인사돌은 잇몸의 기반인 치조골이 허물어지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골실질이 모이도록 해 무너진 치조골을 쌓는 역할을 통해 이가 들뜨거나 흔들리는 증상을 없앤다. 또 파괴된 치주인대를 재생시켜 치아의 비정상적인 흔들림을 막아주는 한편 잇몸을 강화시켜 균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고 출혈, 통증, 부종 등의 증상도 막아준다.

예로부터 건강한 치아는 다섯가지 복의 하나로 여겨질 만큼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지만 이를 붙잡는 잇몸 관리에 대한 인식은 그다지 높지 않았다. 회사는 '잇몸 질환'의 개념이 없던 그 때 '잇몸 건강'이라는 화두를 통해 우리나라 사람에게 잇몸관리라는 인식을 심어준 제품이기도 하다.

인사돌의 경우 프랑스 테쿠샤느 교수진의 연구결과 인사돌을 복용한 51명의 잇몸염증지수(3점 만점)는 치료전 1.71에서 1.58 수준으로 낮아진 반면 위약군은 1.61에서 1.59로 크게 줄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연구진이 진행한 연구에서도 인사돌 복용군은 치아가 흔들리는 정도를 나타내는 치아동요지수가 0.547에서 0.372로 줄어든 반면 위약군은 0.163에서 0.1843으로 외려 증가했다.

회사는 여기에 특허받은 생약복합성분의 잇몸약 '인사돌플러스'를 발매해 약사와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혔다.

이 밖에도  '잇몸의 날'과 같은 대국민 질환홍보캠페인은 물론 '부모님 사랑 감사 캠페인' 등 사회적 공적 가치인 효’를 확산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태반제제 분야 '자하생력'
성분보다 더 유명한, '입소문'의 힘

'약국에서 만나는 피로회복 솔루션'이라는 개념을 내세운 경남제약의 '자하생력'은 만성피로를 겪는 현대인에게 프리미엄 인태반 피로회복제로 주목받고 있다.

자하생력은 자하거엑스와 함께 니코틴산아미드와 리보플라빈, 피리독신, 티아민질산염 등의 비타민을 첨가해 5일 복용 요법으로 복용 후 만성피로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태반 성분 제품의 경우 경구용제로는 현재까지 보고된 부작용이 없으며 주사제의 경우에도 의약품으로 인가돼 40년간 쓰이면서도 감염증이나 쇼크 등 중대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다.

카페인에 대한 걱정도 줄여 30mg의 무수카페인만을 담았는데, 성인 1인의 하루 카페인 권장량이 400mg이며 일반적인 아메리카노 한 잔에 평균 100mg 가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는 점에 비춰보면 상대적으로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도 쉬이 복용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는 그동안 소비자가 가지고 있던 고민 혹은 불안감을 해결하기 위해 제품에 공을 들였다. 2006년 원료의약품(DMF)를 등록하고 원료를 직접 생산하고 있으며 안전성의 경우 에이즈나 간염 등이 없는 것은 물론 여러 가지 질환, 장애가 없는 건강한 모체의 태반만을 원료로 사용해 120℃ 이상으로 가열, 모든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미생물을 사멸한 상태로 출시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을 대표하는 서예가인 국당 조성주 선생이 직접 붓을 잡아 만든 로고, 봉황·기린·용·거북이 등 우리 문화에서 행복과 만수무강 등을 담은 '사령'(四靈)을 디자인에 담는 등 포장 디자인에도 공을 들였다. 이 밖에도 5개 단위 소포장을 통해 약국의 상담과 판매를 도왔다는 점도 눈에 띈다.

그 덕에 지난 2008년 출시 이후 광고를 하지 않았음에도 6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일반약으로는 이례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약국 대표 영양제로 자리매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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