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감염이벤트
약공어플 다운로드 보건복지부_심평원
  • HOME
  • 뉴스
  • 제약·유통
우황청심원 복약상담 TIP 이벤트

'50 받고 50 더!' 비타민 속 활성비타민 '100mg' 시대?

하반기 속속 허가…내년 초 경쟁 벌어질까

2019-10-14 12:00:27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활성비타민과 고함량을 내세웠던 제약업계가 한 번 더 성분을 가득 채우고 있다. 활성비타민으로 알려진 벤포티아민 등의 성분을 기존 50mg에서 100mg로 증량하는 제품이 나오고 있다.

과거 20~25mg 함유됐던 활성비타민이 50mg의 시대를 넘어 '100의 시대'로 가고 있어 이들 제제가 비타민제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점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1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국내 의약품 허가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 1월1일부터 10월14일까지 벤포티아민을 함유한 일반의약품 허가건수는 총 24개 품목이었다. 이중 감기 제증상 치료에 쓰이는 일반의약품 3종을 제외한 21품목이 약국에서 판매되는 '비타민제'였다.

흥미로운 점은 올해 하반기 들어 소비자 사이에서 활성비타민으로도 불리는 '벤포티아민'을 비롯 비타민 B2인 리보플라빈 등의 함량이 증가한 제품이 눈에 띄게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1일 한풍제약의 '투엑스비골드100정'의 경우 벤포티아민과 리보플라빈이 각각 100mg씩 함유됐다.

마찬가지로 지난 9월2일 한풍제약이 허가받은 '벤포빅정' 역시 두 성분이 각각 100mg씩 들어있었다. 이 밖에도 7월19일 허가받은 종근당의 '벤포벨지정', 한풍제약이 7월12일 허가받은 '스카이비백정', 미래제약의 '비타마스정'과 '테라비액티브정', 

이 밖에도 7월 허가받은 미래제약의 '하이비백골드정'과 '비백큐골드정'은 벤포티아민은 기존 50mg이지만 리보플라빈이 100mg 들어갔으며 구주제약의 '벤포비탐정'은 벤포티아민이 100mg 함유됐다. 상반기 허가를 받은 제품 중에서는 동아제약의 '오늘비타고정'이 벤포티아민을 130mg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순히 활성비타민을 넣은 것이 아닌 '고함량' 활성비타민 제품으로 시장을 노리고 있는 셈이다.

이들 제품 중 한풍제약 등은 타 회사 제품을 위한 OEM을 하고 있다는 점을 떠올리면 시장 내 많은 수의 회사가 제품을 출시할 확률이 높다.

국내사의 고함량 제품 출시는 경쟁자들로 꽉찬 약국가에 세로운 판매 포인트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리라고 업계는 추정한다.

벤포티아민은 육체피로와 눈의 피로. 신경통, 근육통 개선에 효과적인 활성형 비타민B1 성분이다. 일반 비타민 B1 제제보다 생체이용률이 높고 복용 시 약효가 빠르게 발현되며 오래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사 다수는 이같은 포인트를 내세워 근 10년에 가까운 경쟁을 벌여왔다. 이중 살아남은 제약사의 과실은 달았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기준 대웅제약은 '임팩타민' 시리즈로 2018년 290억원, 유한양행의 '메가트루' 시리즈는 113억원 등 이른바 블록버스터를 만드는데 성공했다.

이 밖에도 GC녹십자의 '비맥스' 제품군은 72억원, 일동제약의 '엑세라민' 제품군은 70억원, 종근당의 '벤포벨'은 58억원 상당을 기록했다.

이들 회사 뿐 아닌 수 십여개사, 수 백여개의 제품이 시장에 쏠리듯 나왔다. 그 과정에서 비타민 분야의 시장 규모는 커졌지만 경쟁은 더욱 과격해지고 있다. 새로이 주목받던 마그네슘 보충제 등의 제품에 대비해 각 성분을 추가하며 비타민제의 차별성은 떨어진다는 지적이 약업계와 약국가 등에서 나오고 있다.

그동안 내세웠던 제품의 특징이 사라지고 있는 이상 함량을 크게 늘려 새로운 영업 및 판매 포인트를 찾고 싶어한다는 분석이다.

한편 일반의약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적게는 4개월에서 평균 6달 남짓의 기간이 소요되는 탓에 이르면 올해 말부터 내년 초에는 '더블' 비타민 경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