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보건복지부_심평원
  • HOME
  • 뉴스
  • 제약·유통
B밀처방캠페인 사전신청

경계에 선 의료제품, 효율적 제도 구축방안은?

FDC법제학회, 추계학술대회 개최…‘경계제품의 미래 엿볼 수 있을 것’

2019-11-08 06:00:21 이종태 기자 이종태 기자 leejt@kpanews.co.kr

“의약품과 식품, 의료기기와 의약품 등 최근 경계를 쉽게 규정짓기 어려운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련 제도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체계적인 관리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이들 제품들이 본격적으로 시장으로 쏟아지기전에 미리 제도를 정비하고 방향성을 잡아주는 등 준비가 필요합니다”

한국 에프디시법제학회가 잇따라 출시되고 있는 경계에 선 의료제품들의 미래를 알아보는 한편,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제도구축마련을 모색하기위한 추계학술대회를 오는 15일 개최한다. 에프디시법제학회 권경희 회장(사진)은 지난 7일 저녁, 종로구 인근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전달했다.

에프디시학회는 제약업계의 ‘약사제도 연구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약사법령정비연구회’가 모태가 되어 품질 좋은 건강기능식품(Food), 의약품(Drug), 화장품(Cosmetic)의 안전하고 합리적인 관리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됐다.

학회는 '혁신형 경계제품의 법제도 수립과 개선'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추계학술대회를 통해 그동안 구분이 일부분 모호했던 의약품, 의료기기 등 의료제품들의 현황·허가심사는 물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제도 구축 방안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해보겠다는 계획이다.

오전에 진행되는 세션에서는 의료용 식품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삼성서울병원 김은미 파트장, 분당 서울대병원 박영석 교수, 삼성서울병원의 서정민 교수가 경장 영양에 대한 현황과 관련 국내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발제하며, 식약처 윤상현 연구관과 복지부 주철 서기관, 숙대약대 양미희 교수가 패널토의에 나설 예정이다. 

최근 의료용 식품은 고령화시대의 도래와 함께 폭발적인 수요가 예상되는만큼 관련 법 제도 마련을 위한 열띤 논의가 예상되고 있다.

디지털 의료기기 세션에서는 ‘혁신의료기기의 시장진입을 위한 규제개선’을 주제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박지훈 의료기기PD,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강영규 연구관, 보건산업진흥원 이승민 연구원이 발제를 진행하고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채민 본부장, 식품의약품안저녕가원의 이정림 과장 등이 토론을 진행한다.

오후에는 마약류 안전관리 현황 및 향후 방향, 의료기기 관리 선진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 바이오 혁신과 지식재산권을 주제로 하는 세션이 동시에 열리며, 각각 마약류관리 제도 개선과 혁신의료기기법과 의약관련 특허전략 수립과 가치평가에 대해 모색할 예정이다.

권경희 회장은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던 혁신형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이들 제품군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민들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법과 제도의 마련이 필요해지고 있다”면서 “이번 학술대회는 이런 혁신형 경계제품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볼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규제과학의 선진화와 보건의약산업계의 발전 및 국내 헬스케어 산업을 위한 생산적인 대안이 도출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직접참여를 통해 생생한 토론현장에 참여하고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학술대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