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봉투 이벤트
감염관리 라이브러리 KPA인기교육강좌
  • HOME
  • 뉴스
  • 제약·유통
크레소티

OTC 한방제제 '액'으로 대표품목 파이 '꿀꺽' 도전하나

공진단·천왕보심단 등 대표품목 후발제제 시동…코로나19 특수성 영향 줄까

2020-08-27 12:00:58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액체 일반의약품 한약제제에 경쟁자가 하나씩 등장하고 있다. 약국에서의 입지가 높은 제품과 동일한 제형을 통해 약장의 자리를 채우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코로나19의 유행 등으로 상대적으로 한방제제를 찾고 있는 이들이 많다는 점 등은 향후 이들의 출시 및 경쟁에 어떤 영향을 줄지 변수로 남아있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국내 의약품 승인현황에 따르면 경진제약은 지난 25일 자사의 '경진공진단현탁액'을 허가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진단 제제가 액제로 허가받은 것은 익수제약의 '익수공진단현탁액' 이후 처음인 동시에 공진단 자체의 허가로도 3년만의 일이다.

공진단은 한방 관점으로 신장에서 데워진 음기와 심장의 양기가 조화를 이루는 '수화상제'(水火相濟)가 이뤄지지 못하는 불균형 상태에 쓰인다. 심장이 열기를 내리고 신장의 음기를 데우는 수승화강을 통해 균형을 회복한다는 것이 약의 원리다. 이 때문에 기가 허하다고 느끼는 이들에게 판매된다. 

공진단 제제의 경우 생각보다 약국에서의 판매량이 적지 않다. 한의 의료기관에서 자주 처방되긴 하지만 약국 내 입점한 한방제제 전문 제약사의 제품도 인기가 있는 편에 속한다.

특히 익수제약의 경우 그동안 있던 공진단 제품을 처음으로 액으로 만들어 약국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식약처 기준 생산실적은 약 24억원 상당. 고가이며 한방제제라는 점을 감안하면 낮은 수치가 아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제약사가 후발 제제를 내놓으면서 시장 경쟁이 시작된 셈이다.

인트로바이오파마가 지난 3월말경 허가받은 '안정엑스액'을 비롯 경방신약의 '평심액' 도 상황은 다소 다르지만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안정엑스액의 기반이 된 의약품은 천왕보심단이다. 산조인 등을 재료로 한 천왕보심단은 한방 개념으로 봤을 때 심장의 기능이 정상이 아닌 '심음허'(心陰虛)에 쓰인다. 특히 불안과 초조 등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복용하는 약으로 알려져있다.

이미 시장에는 삼진제약의 '안정액'이 옷을 갈아입고 시장에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천왕보심단 액제의 경우 국내에서도 1990년대부터 팔리던 제제였지만 한방제제의 규모가 줄며 사라진 제제가 많다.

대표적으로 광동제약의 '광동심력액', 동인당제약의 '세다필액', 한풍제약의 '순심액', 엔비케이제약의 '평신액' 등 상당수 제품이 8월 27일 기준 유효기간만료 및 허가취하 등으로 시장에서 사라진 상황.

하지만 국내 허가현황 내 가장 먼저 천왕보심단 액제를 내놓았던 삼진제약의 경우 지난해를 시작으로 '안정액'을 리뉴얼하고 홍보를 벌이고 있다. 현대인의 생활습관에 기인하는 다양한 스트레스 증상과 수험 등의 불안감을 말그대로 '안정'시킬 수 있다는 것이 주요 포인트다.

기존 우황청심원 혹은 청심환과 달리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피로를 덜해준다는 포인트에 제약사들도 제품을 내놓고 다시 시장에 진입한 셈이다.

한방제제 전문 제약사의 진입은 마케팅과 기존 제품의 진입 등으로 시장 확장이 이뤄진 상황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수순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대웅제약의 '임팩타민'이 활성비타민, 동국제약의 '치센' 등이 경구용 치질치료제 시장에 불을 지핀 것이 대표적 예다. 자연스레 타 제품이 따라오고 시장 확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는 말이 따라온다. 

업계 관계자가 흥미롭게 보는 거은 최근 등장하는 이들 한방제제가 코로나19 속 관심을 당겨올 수 있느냐다. 코로나19의 치료제나 백신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면역력 강화라는 키워드가 국민들 사이에서 오르내리고 자연스럽게 머릿속에서 짝지어지는 한방제제로 쏠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편 최근 한방제제에 집중했던 제약사들도 합성의약품을 슬슬 내놓으며 체질 개선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새로이 구축하는 한방제제의 시장 움직임이 어떻게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약사랑 생명사랑 9월 게임이벤트

약사랑 생명사랑 9월 게임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경남제약

약공TV베스트

심평원 9월광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