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팜엑스포 배너 기사날개 1(다이렉트)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KPA인기교육강좌
  • HOME
  • 뉴스
  • 제약·유통
바이엘 비디오클립 서브 가1

품귀논란 '스멕타' 결국 생산중단…11월 후엔 볼 수 없다?

11월중 원료재고 모두 소진될 듯…'대체품도 품귀' 조제불편 예상도

2020-09-12 05:50:58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품귀 현상으로 인해 약국에서 보기 어려웠던 대웅제약의 지사제 '스멕타'가 결국 잠정적으로 생산중단을 맞게됐다. 원개발사가 원료 공급을 중단하면서 잠정적으로 생산을 중단하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올해 스멕타의 원개발사인 입센과의 협상이 진행중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사실상 품목 계약이 끝나지 않았느냐는 분석도 나온다. 회사 측에서는 협상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답변했다.

다만 이와는 별개로 타사 제품 역시 매우 구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처방으로 제품이 나올시 약국에서 대체조제마저 어려워질 것이라는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11일 약국가 등에 따르면 대웅제약은 지난 9월 9일 각 유통업체 및 병원, 약국 등에 공문을 통해 자사의 지사제인 '스멕타'(성분명 디옥트헤드랄스멕타이트)의 20ml 및 500ml 제제의 잠정적 생산중단을 알렸다.


대웅제약 측이 약국가 등에 보낸 공문(개인정보 등은 비공개 처리함)

해당 공문의 내용을 보면 스멕타는 원개발사의 원료 공급중단에 따른 잠정적 생산중단이 결정됐다.

이에 따라 현재 확보된 원료로 생산중인 재고는 11월에 모두 소진될 것으로 예상되며 먼저 스멕타 20ml 100개 파우치 들이 제품은 9월 15일부터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며 11월 중 2차 공급까지 진행된다.

또 500ml 제품의 경우 9월 15일부터 11월까지 매월 1개월 물량만을 공급진행하기로 했다고 대웅제약은 설명했다.

대웅제약 측은 이미 지난달 21일 의료기관, 약국, 도매업계 등에 스멕타의 원개발사인 입센의 원료공급 차질로 공급 불안정이 발생, 품절이 이어져 공급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는 내용을 공문으로 발송한 바 있다.

이후 8월 내 현황을 파악한 뒤 상황을 재공지한다고 알렸지만 품귀 현상이 이어졌던 상황. 더욱이 스멕타를 대체할 수 있는 대원제약의 '포타겔현탁액' 등의 제품이 있지만 의약사 전용 온라인 쇼핑몰 등지에서 구하기 어렵다. 유통업체나 직거래 약국 등에서도 '가뭄에 콩나물 나듯' 구할 수 있다는 반응이 이어진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공급 중단을 두고 최근 대웅제약과 입센이 진행중인 품목 계약이 올해 끝난다는 점을 언급하며 사실상 두 회사가 결별 수순을 밟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한다.

중국 내 고령토 안에 든 스멕타이트라는 광물의 채굴이 어려워지며진 탓도 있지만 중국 국영병원 입찰 등을 시작으로 한국에서의 협상이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이다.

대웅제약 관계자는 이같은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는 반응이다. 대웅제약 측 관계자는 "입센과 협상을 진행중인 것은 맞지만 아직은 협의중"이라며 "협상과 원료 수급은 별개의 문제"라고 밝혔다.

다만 제품생산마저 중단되는 상황에서 대체 품목마저 손에 넣지 못한 약국은 결국 대체조제마저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불만은 나온다. 스멕타의 매출은 100억원대를 조금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약업계 관계자는 "유통업체에서도, 약국에서도 이미 제제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더욱이 수급 안정화가 언제될지 기대하기 어렵다. 대체품목이 나와도 그 수요를 쉬이 충족하기는 어려울 듯해 약국가에서의 조제 불편은 어느 정도 있지 않을까 한다"고 전했다.

약봉투 이벤트

약봉투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심평원 9월광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