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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평론]"어려워진 약업계, 일반약마케팅도 이젠 달라져야"

일동홀딩스 이광현 상무, 약업계 상생위한 일반약 시장강화 강조

2020-09-18 05:50:57 이종태 기자 이종태 기자 leejt@kpanews.co.kr

약사공론은 국내 제약바이오 분야 최고의 석학 15명을 초빙해 ‘제약전문평론위원’ 제도를 운영한다. 이들은 9월 첫째 주부터 정기적으로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신약개발 및 마케팅 분야에서 최신의 트렌드는 물론 그간 쌓아온 경험의 ‘정수’를 선보일 전망이다. ‘제약 전문평론위원’은 이종욱 우정바이오 회장과 심창구 전 식약청장이 공동 좌장을 맡아 전반적인 방향을 설정한다. 아울러 강건욱 서울약대 약물학 교수, 강수연 동국제약 제제기술연구소 상무, 강춘원 특허법인 DKP대표, 고성열 미국 NIH 선임연구원, 고종성 제노스코 대표, 김대중 한국다이이찌산쿄 대표, 박일영 충북약대 교수, 배진건 이노큐어테라퓨틱스 수석부사장, 심유란 스마트바이오팜 대표, 안해영 FDA 전 심사국장이자 현 ABC 대표, 유진산 파멥신 대표, 이광현 일동제약 상무, 정세영 경희약대 교수가 위원으로 참여한다. <편집자 주>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뒤바꿔 놓고 있다. 사람들의 바뀐 일상은 시장과 기업에도 곧바로 영향을 미쳤다. 개인건강에 대한 관심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면서 면역력 강화와 관련된 유산균, 비타민, 홍삼, 프로폴리스와 같은 특정 제품군의 판매가 급증했다. 

하지만 약국 방문환자도 2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약품 도매업체 매출은 적게는 8%, 많게는 30% 감소하면서 건기식과는 달리 의약품 시장은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건기식은 제약산업의 주된 먹거리가 아니라는 점에서 코로나 시국의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는 의약품 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 특히 처방과 관련이 없는 일반약 시장을 강화해야한다. 하지만 급속히 커져가는 건강식품 시장과 비교해 규제가 큰 일반의약품 시장을 어떻게 하면 성장시킬수 있을지는 이견이 많다. 솔직히 자신 없다는 업계의 자조도 들린다. 

국민건강과 제약산업의 발전을 위해 제약업계에서 요구하고 있는 일반의약품 시장의 확대방안에 대해 정리해봤다.

<표준제조기준 확대>

표준제조기준은 의약품에 사용되는 성분의 종류, 규격, 함량 및 각 성분간의 처방을 표준화하여 의약품의 허가·신고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다. 품질과 안전이 담보된 일반의약품의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1994년 국내에 처음 도입됐다. 

현재 규제당국은 표준제조기준의 범위에 적합한 일반의약품의 경우, 이미 유효성분들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해 승인절차가 아닌 신고만으로 시판할 수 있게 해주고 있다. 표제기는 현재 해열진통제, 감기약 등 의약품 14개군, 의약외품 16개군이 대상이다.

표제기 확대를 통한 일반약 시장 강화는 경증질환에 대한 불필요한 건보재정의 투입을 막아주고 국내제약사들의 갈증을 채워줄 수 있다. 특히 일반약 시장 강화는 약국의 매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현재 식약처에서는 표준제조기준에 대한 개정을 앞두고 업계와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일반약 정보제공 위한 유연한 환경>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은 온라인, 홈쇼핑으로 급속히 이동하고 있는 반면, 약국의 방문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효능효과가 분명한 제품을 복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건강기능식품으로 대체하고 경제적 손실만 경험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건기식 광고를 보면 제약광고 보다 표현수위가 더 강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약품 소비자 조사를 하다 보면 건기식을 의약품으로 오인지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소비자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고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선택을 가질 권리가 있다. 의약품광고에 대한 제한과 규제를 지금보다는 조금 더 유연하게 함으로써, 보다 자유로운 광고적 표현을 통해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을 약국으로 유도하고, 약사들의 복약지도로 보다 정확하게 의약품의 효용을 전달하고 오남용을 방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마케팅 규제완화>
국민건강에 위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판매촉진을 위한 목적이 아니라면 경품이나 이벤트에 대한 규제도 완화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대한민국에서 소비자 마케팅이 가장 뒤쳐진 분야는 바로 일반의약품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은 가격에 상당히 민감해져 있는데 가격 할인행사를 할 수 없는 일반약의 경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경품이나 이벤트도 역시 봉쇄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홈쇼핑 등에서 가격할인 행사를 수시로 하는 건기식에 관심이 쏠릴 수 밖에 없게된다. 그렇다고 법을 바꾸자는 것은 아니고 큰 취지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누가봐도 제품판매 증대를 위한 판촉활동이 아니고 공익성이 짙다면 브랜드 사용을 일부 허용하는 것도 소비자의 권익 증대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불공정한 유튜브 감시강화>

최근 식약처에서도 유튜브에서 특정 의약품을 추천, 보증하는 것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한다고 한다. 늦은 감은 있지만 지금이라도 다행이라 생각되며 또 한가지는 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일방적이고 비판적으로 편집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왜곡된 시각을 만드는 행위도 철저하게 감시되어야 한다. 

유튜브상에서 특정 의약품을 비판하는 인플루언서가 등장할 수 있다. 과거에도 이런 유튜버들은 종종 있었지만 앞으로도 방송에서 보도한 것을 또 한 번 편집해 기업의 명예를 훼손하고 공익의 이익을 훼손하는 불법적 거짓, 기만행위는 늘어날 수 있다.

코로나 위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앞으로 우리가 사는 세상이 어떤 모습으로 변하게 될지 예측하기가 더 어렵지만 우리는 미래를 꿈꾸며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지금 중요한 것은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적응하는 일이며 그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과 규제완화가 필요한지 미래지향적으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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