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팜엑스포 서브날개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KPA 교육강좌 통합 의약학 3강 서브날개4 JW청년약사봉사상 공모전_날개 일반의약품 보완제품 연계판매 TIP
  • HOME
  • 뉴스
  • 제약·유통
경남팜엑스포 가1(다이렉트)

'고혈압 3제 복합제 선택지 하나더' 경쟁이 격화된다

HK이노엔 개발 이후 위수탁 제품 잇달아…커가는 시장 안착할까

2020-09-28 12:00:59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K이노엔이 첫 제품을 내놓은 고혈압·이상지질혈증 3제 복합제의 '선택지'를, 국내 제약사가 하나씩 부여잡고 있는 모양새다. 위수탁을 통해 허가를 받고 시장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들어 고혈압 3제 복합제의 시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제약사의 위수탁까지 자유로워진 탓에 국내 제약사가 향후 여러 선택지를 잡고 경쟁을 벌이는 일도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국내 의약품 승인 현황에 따르면 9월 25일 대한뉴팜은 자사의 '아바트리정'(성분명 암로디핀/아토르바스타틴/발사르탄) 4품목을 각각 허가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은 대한뉴팜 뿐만이 아니라 동구바이오제약의 '아발탄에이플러스정' 4품목도 새로이 허가를 받았다.

앞서 가장 먼저 제품을 허가받은 곳은 HK이노엔. HK이노엔은 지난 7월 24일 자사의 '엑스원에이정' 네 품목을 각각 승인받았다. 최근 등장한 두 제제는 모두 HK이노엔으로부터 위수탁받은 제품이다.

'엑스원에이정'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조합으로,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을 모두 가진 이가 복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제약사가 제품 출시 이후 발빠르게 제품을 위수탁받아 제네릭으로 출시하는 데는 결국 3제 복합제의 성장세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중론이다.

3제 복합제 시장은 2016년까지 다국적사의 전유물이었다. 한국다이이찌산쿄의 '세비카HCT'(올메사르탄·암로디핀·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만이 제품을 내놓고 있었다.

그러나 단일품목의 성장세에 국내 제약사도 슬슬 파이 경쟁에 뛰어들었다. 실제 2015년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유비스트 기준 186억원이던 3제 복합제 처방액은 2016년 251억원으로 크게 늘어난 바 있다.

고혈압 및 이상지질혈증의 경우 두 제제를 모두 복용하는 환자가 많고 복약 편의성이 중요해 성장이 이어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이후 2017년 9월 한미약품이 '아모잘탄플러스'(로사르탄·암로디핀·클로르탈리돈), 한달 뒤인 10월에는 일동제약이 '투탑스플러스'(텔미사르탄·암로디핀·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로 출사표를 냈다. 2019년 11월 유한양행도 '트루셋'(텔미사르탄·암로디핀·클로르탈리돈)을 내놓으며 경쟁에 뛰어들었다.

그 사이에 2019년 3월부터는 세비카HCT의 제네릭이 쏟아지기까지 한 상황. 더욱이 품목이 늘어날수록 처방량까지 늘어나는 국내 제약산업 구조가 반영되면서 시장은 적은 환자층에도 늘어났다. 그 결과 올해 2020년 상반기 처방규모는 385억원 상당까지 늘어났다.

하지만 허가 러쉬로 이미 많게는 수십 개의 제품이 등장한 상황. 세비카HCT의 제네릭은 출시 초기에만 21개사에 달했고 여타 제품도 적게는 10여개 수준이다.

이런 상황에서 현행 약가 규정상 공동생동을 '1+3'으로 제한하던 규정이 없어진 데 더해 제품을 허가받아도 20개 이하의 약제가 될 가능성이 커 추가 약가인하에 대한 부담도 줄어든다는 이상 초기 진입을 위해 제품을 허가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이들의 도전만큼 타 제약사도 새로운 선택지에 뛰어들 확률이 높아 향후 국내 제약사의 선택과 출시 추이가 주목된다.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서울시마약퇴치운동본부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시스매니아

약공TV베스트

심평원 10월광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