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대원_콜대원 건보공단 신년광고
  • HOME
  • 뉴스
  • 제약·유통
크레소티

"경옥고, 우울 등 갱년기증후군 개선효과 입증"

2021-01-13 14:05:58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광동제약은 경희대학교 약학대학 류종훈 교수(사진) 연구팀이 한방의약품인 '경옥고' 복용이 갱년기 증상개선에 효능이 있다는 내용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13일 밝혔다.
 
연구진은 '난소 절제 동물모델을 이용한 경옥고의 갱년기 증후군 개선 효과'(The ameliorating effect of Kyung-Ok-Go on menopausal syndrome observed in ovariectomized animal model)’라는 제목의 동물 실험 연구를 통해 갱년기에 발생하는 우울감, 인지기능감퇴 등에 경옥고가 개선효과를 줄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를 위해 연구진은 갱년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증상 중 우울감과 인지기능 감퇴에 대한 경옥고의 개선 효과를 검증했다. 그 결과 갱년기 증상을 유도한 실험용 쥐에서 강제수영 실험을 실시한 결과 경옥고 600mg/kg, 1800mg/kg을 8주 투여했을 때 우울증 개선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 새로운 물체 인지 실험 평가에서는 경옥고 투여 그룹에서 갱년기로 인해 감소되었던 인지기능이 모든 용량에서 유의성 있게 증가했다. 특히 경옥고 600mg/kg 용량은 갱년기 증상을 개선해주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estradiol) 투여 그룹과 비교했을 때에도 유의적인 효과가 있었다.

단기기억을 평가하는 'Y자 미로 기억력 평가'(Y-maze task)에서는 경옥고 8주 투여 시 감소되었던 기억력이 농도 의존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며 600mg/kg, 1800mg/kg 용량에서는 유의성 있게 증가했다.

경옥고의 갱년기 증상 개선효과를 규명하고자 해마부위에서 estrogen 수용체 및 학습, 기억, 사고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뇌 유래 영양 인자(mature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 mBDNF)의 발현 정도에서도 난소절제로 유도된 mBDNF의 발현감소가 경옥고 200mg/kg, 600mg/kg, 1800mg/kg 8주 투여에 의해 회복됨을 확인했다.

류종훈 교수는 "경옥고는 이미 임상적으로 안전성이 입증된 제제"라며 "갱년기 증후군의 치료제로서 경옥고의 사용가능성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실험은 2018년 5월부터 7개월간 광동제약 광동 경옥고를 이용해 진행했으며 연구결과는 한국생약학회 생약학회지(Natural Product Sciences)에 최근 게재됐다.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국대학교(수정)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