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장안에화제 59초 복약상담
디어미순 런칭 캠페인 탁센 순발력 테스트 탁센 웹툰복약상담
  • HOME
  • 뉴스
  • 제약·유통
한국콜마

또, 또, 또, 또, 또…새해에만 알닥톤 2번째 품절?

2월말 일부 공급 이후 다시 수급부족…4월 들어온다지만(?)

2021-02-25 05:50:10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지난해  수차례의 품절을 겪었지만 아직도 약국에서 품귀가 이어지고 있는 화이자의 '알닥톤'이 머무를 틈도 없이 다시 품절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에만 사실상 두 번째 품절이다.

약업계애서는 사실상 단기품절이 연이은 제품은 제재할 수 있는 수단을 갖춰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약업계에 따르면 최근 설 이후 화이자의 '알닥톤필름코팅정25mg'(성분명 스피로노락톤)이 잠시 국내에 공급됐으나 이내 품절된 것으로 나타났다.

알닥톤은 이뇨제로 나트륨과 물의 배출을 촉진하고 칼륨배출을 억제하는 약이다. 고혈압과 만성심부전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 이뇨제 등으로 사용된다.

최근에는 탈모로 고민하는 이들의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탈모치료제인 '프로페시아'(피나스테리드)와 함께 처방하면 효과가 좋다는 소문까지 퍼지면서 오프-라벨 처방도 이어지고 있다.

알닥톤의 경우 당초 지난 1월경 의료기관, 유통업체, 약국가 등에서 공급부족으로 인한 품절이 이어진바 있다. 이때문에 1월 말 혹은 늦어도 2월 초에는 품절이 이어질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었다.

하지만 2월 중순까지 실제 제품을 구하지는 못했던 상황에서 잠시 유통업체로 들어갔었던 물량까지 일부 약국으로 빠져나가면서 일선 약국에서 약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 벌어졌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업계 내부에서는 실제 들어온 물량이 너무 적었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어느 정도는 가뭄이 가실 줄 알았지만 각 유통업체로 들어온 약품 자체가 적어 약국 등으로 물량을 제공하고 나니 바로 다시 품절이 됐다는 것.

한 약업계 관계자는 "소량이 들어온 직후 물량이 배분된 뒤 슥 사라졌다"며 "유통업체 내부에서도 실제 물량을 많이 확보하지 못했다는 의견이 많다. 4월에나 들어온다는 말이 무성하다"고 말했다.

문제는 항상 의약품의 단기품절이 장기화되면서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는 약국가의 피해만 있을 뿐 책임소재는 없다는 것이다.

알닥톤의 경우 수급문제가 심한경우에는 연간 3~4차례나 이어질만큼 품절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알닥톤을 비롯 수많은 약품이 재출하를 이유로 장기품절의약품 보고 대상으로 삼지 않는 회사가 많다.

지난해 4월부터는 제약사가 식약처에 보고한 공급중단 의약품 정보는 DUR을 통해 약국과 의료기관에 안내하고 있지만 품절의약품은정보를 확인할 수도 없고 이를 규정할 수 있는 품절시간·시점, 기간, 확인방법, 재고량 등도 명확하지 않아 물건을 받는 유통은 유통대로, 약이 없는 약국은 약국대로 불안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무엇보다 반복 빈도가 높은 제품 일부의 경우 해당 기간 내 처방 자제 등 강제적인 조치와 법적 규제까지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그렇지 않은 경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알닥톤 등을 포함해 오리지널의 비중이 큰 약물 중에는 대체조제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차라리 이런 경우에는 대체조제를 조금이나마 쉽게할 수 있도록 하던가, 강제적인 방법으로 품절 문제 자체에 대한 페널티를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디어미순 런칭 캠페인

디어미순 런칭 캠페인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디오맥스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지노베타딘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