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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은 있다, 특허도 깼다', GC도 '노스카나' 후발 참전?

신신 이어 특허심판 승리, 견고한 '오리지널의 벽' 관건

2021-03-22 12:00:59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출시 후 2020년 이후부터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블록버스터' 일반의약품으로 남았던 흉터 치료제 '노스카나'의 특허를 신신제약이 깬 가운데 또다른 제약사가 후발로 달라붙었다.

다만 아직까지 노스카나가 시장의 흐름을 지배하고 있다는 점과 OTC 콤비네이션 등을 통해 경쟁자의 추격을 막고 있는 분위기여서 향후 제품이 나올 경우 어떤 경쟁구도가 진행될지 주목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8일 특허심판원은 GC녹십자가 제기한 '흉터치료를 위한 국소용 약학적 조성물' 특허의 소극적권리범위심판에서 GC 측이 이겼다는 '청구성립' 심결을 받았다. 

해당 특허가 적용된 의약품은 동아제약의 흉터치료제 '노스카나'. 헤파린과 알란토인, 덱스판테놀을 주성분으로 하는 일반의약품 흉터 치료제로 회사 기준 지난 2019년 1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이래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는 품목이다.

노스카나의 경우 지난 2018년 일각에서 주장하는 효능과 허가 논란이 있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효능효과를 인정하면서 문제를 마무리지었고 이후 공격적인 마케팅과 입소문을 타며 일반의약품 중에서는 쉬이 나오기 어려운 100억원대 매출을 기록했다.

노스카나의 성장세에 국내 제약업계는 특허를 깨기 위한 도전에 나섰다. 일반의약품이라는 점에서 특허를 가지고 있고, 또 이를 깨려는 사례는 이례적이어서 주목을 받았다.

결과는 신신제약의 승리였다. 이후 신신제약은 '스카덤클리어'를 내놓으면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했다.

GC 역시 제품은 이미 허가를 받은 상황이었다. 2019년 '스카힐골드겔'을 승인받은 뒤 특허심판을 제기했다. 그러나 특허분쟁이 2021년에나 끝나며 개발한 제품을 지금에야 출시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시장 성장 속도는 더디지만 약국 시장에서 한 번 자리를 잡으면 제품 수급이나 압도적인 경쟁제품이 나오지 않는 이상 어느 정도의 매출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여드름'이라는 틈새시장을 노리면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내는 데 성공한 이상 그 분위기를 후발 제제 출시사로 끌어오기도 쉬운 상황.

실제 제품 출시는 가능하지만 아직 난관은 있다. 동아가 시장 내에서 이미 단단하게 뿌리를 내렸다는 것이다. 실제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기준 스카덤클리어의 4분기 매출은 2억원 남짓에 불과했다.

2020년 같은 기간 노스카나의 매출이 19억원을 기록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직 후발 제제의 영향력은 크지 않은 셈.

여기에 동아제약은 고함량 여드름치료제 일반의약품인 '애크논크림'과의 콤비네이션 요법 등을 활용하는 매대 전략을 진행하는 등 그 움직임을 더욱 넓히고 있다. GC녹십자 입장에서는 견고한 흐름을 깨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 것.

압도적인 힘으로 시장을 누르는 동아제약과 그 빈틈 사이를 치받는 신신제약의 경쟁 상황에서 향후 GC의 움직임은 어떻게 이뤄질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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