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심화교육 수강후기 이벤트 112 약봉투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약국전문대학원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 HOME
  • 뉴스
  • 제약·유통
경희대 일반대학원 규제학과 배너

40억 줄어도, 타(이레놀)·그(날엔)·아(스피린) 약진했다

[매출로 보는 일반약 시장](1)엎치락뒤치락 진통제…새내기·아세트아미노펜 액상 눈길

2021-03-27 05:50:59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40억원이 줄어든 진통제 시장. 하지만 그 안에서도 뜨거운 '타·그·아'가 있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일반약 시장은 전체적으로 주춤했지만 타이레놀과 그날엔, 아스피린 등은 약진에 성공하며 파이를 더욱 키웠다.

반면 일부 품목은 전년 대비 낮은 매출의 성적표를 받았다. 이 밖에 새 품목과 아세트아미노펜 연질캡슐의 움직임도 퍽 보였다.

최근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의 2020년 일반약 매출 순위 중 진통제 범주에 포함된 주요 구매 의약품의 순위를 확인한 결과 이같은 흐름이 보였다. 

먼저 해열진통제 계열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837억원으로 전년 875억원 대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들 순위에는 실제 일반의약품이지만 처방용으로 나오는 30정 이상의 제품도 포함돼 있다.

각 제품별로 보면 일반의약품 진통제 중 국내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한국존슨앤드존슨의 '타이레놀500mg'(성분명 아세트아미노펜)이 올해도 24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자리를 지켰다. 타이레놀의 경우 매출 역시 전년 대비 32%가량 올랐는데 코로나19의 여파로 제품을 찾는 이가 많아지면서 판매고도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어 삼진제약의 '게보린정'(카페인/아세트아미노펜/이소프로필안티피린)이 151억원으로 뒤를 이었다. 3위는 한국얀센의 '타이레놀이알서방정'으로 매출은 101억원이었다. 1위와 3위 품목의 타이레놀 패밀리라인업은 일반의약품 진통제 시장 전체의 약 40%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어 종근당의 '펜잘큐정'(카페인/에텐자미드/아세트아미노펜)이 34억원, 바이엘코리아의 '사리돈에이정'(카페인/아세트아미노펜/이소프로필안티피린)이 22억원, 바이엘코리아의 '바이엘아스피린정'(아세틸살리실산), 동아제약의 어린이용 감기약 '챔프시럽'(아세트아미노펜) 등이 15억원으로 두자릿수 매출을 기록했다.

2019~2020년 국내 주요 진통제 일반의약품 매출 추이(단위=억원, 출처=아이큐비아)


증감액에서는 타이레놀 패밀리 제품이 선전했다. 타이레놀500mg와 타이레놀이알서방정은 각각 2019년 대비 59억원, 15억원 이상 매출이 늘었다. 그 외 제품의 경우 10억원 이상의 매출 변동은 없었다.

다만 챔프시럽은 전년 대비 6억원가량 매출이 감소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업계 안팎에서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아동 감기환자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세계적인 흐름이 진통제 수요를 줄였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호주의 뉴사우스웨일즈대 연구진의 조사에 따르면 2020년의 경우 2015~2019년 유행했던 독감과 호흡기 바이러스 환자는 전염력이 매우 빠른 라이노바이러스 이외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환자가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 위생수칙이 강해지며 감기 환자가 줄어드는 역설이 나온 셈이다.

또 사리돈에이정은 2020년 매출이 전년 대비 5억원 이상 감소하며 아스피린과는 다른 양상을 보였다. 펜잘큐정도 약 5억원 매출이 줄어들었다.

전년 대비 증감율로만 보면 GC녹십자의 '타미노펜연질캡슐'(아세트아미노펜)이 전년 대비 1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경동제약의 '그날엔큐삼중정'이 49.6%, 바이엘아스피린정과 유한양행의 '타나센정'(카페인/아세트아미노펜)이 각각 42% 매출 증가에 성공했다.

다만 전년 대비 25%p, 4분의 1 이상 매출이 증가한 제품의 제형은 큰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등장한 아세트아미노펜 연질캡슐의 인기는 제법 높은 편이었다. 타미노펜연질캡슐을 시작으로 동국제약의 '프리에스연질캡슐', 대웅제약의 '이지엔6에이스연질캡슐' 모두 적지 않은 성장세를 보였다.

올해 새 제품 중에는 한미약품의 '맥시부키즈시럽'(덱시부프로펜)과 GC녹십자의 '탁센엠지연질캡슐'이 순위 안에 들었다.

<조사 결과에 관하여>

이번 조사에는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의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되 ①실제 약국에서 판매되는 ②10~30정 내외의 비처방용 의약품이 있는 품목 중 ③의약사 전용 의약품 구매사이트에 재고가 남아있는 약에서 ④2020년 4분기까지의 실적이 있는 품목을 선정했다.

여기에 2020년 1분기 이후 출시된 품목이 포함돼 있다. 또 도표 내에는 연 매출 1억원 이하의 제품은 표기하지 않았다. 성분 기재 순서는 아이큐비아 내 성분명 표기를 준용했다. 이밖에 허가제품명의 이름과 더불어 제형을 기재해 판매 추이를 세밀하게 볼 수 있도록 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팜키

팜키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삼익제약-키디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