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포벨에스정 아이미루 이벤트
훼스탈 슈퍼자임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솔빛피앤에프
한국콜마

물고 물렸던 '아이커·아이키커' 상표권, 새 전환기 맞나

종근당건강·인삼공사 심판 등 연이어 취하, 화해 분위기 펼쳐질까

2021-03-29 12:00:10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서로의 제품을 두고 벌어졌던 상표권 분쟁이 새 전기를 맞을까. '아이커'를 가진 종근당건강과 '아이키커'를 가진 한국인삼공사의 다툼에서 최근 아이키커의 상표권 관련 분쟁이 취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서로의 제품이 출시, 판매되는 데다가 상표권 분쟁이 양 측 입장에서 소모적으로 잘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어 결국 내부 정리 수순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인삼공사는 지난 17일과 22일 과 '정관장 아이키커 뉴튼', '아이키커 뉴튼', '정관장 아이키커', '아이키커' 등 총 10개 상표권의 무효심판 및 소송을 취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17일 취하된 심판 4건은 종근당건강이 청구를 취하했고 나머지 6건은 심판에서 진 한국인삼공사가 무효가 된 상표권 소송을 취하한 것이다.

종근당건강의 아이커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인 'HT402'를 주성분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키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성분을 넣으며 건기식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갔다.

아이키커는 한국인삼공사의 대표 브랜드인 '정관장'의 이름을 쓴 어린이 홍삼 음료로 시장에서 자리를 잡았다.

수 년간 이어진 소송과 심판의 시작은 이미 수년전부터 지속됐다. 하지만 2018년 한국인삼공사가 2018년 종근당건강이 가진 '아이커' 상표권 3건의 취소 심판을 제기해 다음해인 2019년 11월 청구성립 심결을 받아내면서 분쟁이 고조됐다.

종근당은 반격에 나섰다. 종근당건강이 제기한 '아이키커 뉴튼'과 '정관장 아이키커' 등 상표권 2개의 취소 심판에서 종근당건강 측이 지난해 11월 11일 '청구성립' 심결을 받으면서 흐름은 미묘해졌다.

이 과정에서 서로는 서로에게 '치명타'를 때렸다. 한국인삼공사는 아이커 제품과 관련이 있는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등의 분류를 지웠다.

종근당건강 역시 아이키커의 제품 정체성과 관련된 '제29류 내 냉동인삼, 가공인삼, 인삼가공식품, 홍삼을 주재료로 한 건강기능식품' 분류에서 이기면서 긴장감은 더욱 커졌다.

두 회사가 다투는 이유는, 제품의 분류는 다르지만 유사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고, 건강기능식품의 위치가 모호해 혹여 서로의 매출을 서로가 침범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 아니겠냐고 업계는 보고 있다.

더욱이 두 회사가 서로의 제품을 이용한 마케팅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유사 제품으로 인한 간섭 문제를 신경쓸 수 밖에 없었다는 것.

그러나 두 회사가 소송과 심판을 취하하면서 화해 분위기가 나오지 않겠냐는 분석이다. 두 제품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은 같지만 서로의 공략 타깃이 다르고 분쟁으로 인한 행정적 소모를 줄이는 것이 낫지 않았겠냐는 뜻이기도 하다.

이미 앞서 업계 내에서도 '불필요한 논쟁'이라는 지적이 있었던만큼 '상대방의 선을 넘지 않는' 수준의 내부 정리 가능성도 있다.

한편 두 회사 사이의 분위기가 다시 부드러워지고 있는만큼 분쟁에서 자유로워진 이들 제품이 각각 어떤 마케팅 전략을 펼칠지 주목된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

많이 본 기사

삼익제약-키디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네오메드 광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드롱기_골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