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112캠페인
타이레놀 [신장 질환]편 탁센 웹툰복약상담
  • HOME
  • 뉴스
  • 제약·유통
한국콜마

더 빵빵해진 시장, '얹힌' 1위와 '잘 먹은' 경쟁자?

[매출로 보는 일반약 시장](4) 조제용보다 더 큰 '비처방약'…카베진·베아제·파자임 등 약진

2021-04-17 05:50:59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시장은 더욱 컸지만 1위 품목의 흐름은 둔해졌다. 약국 내 다소비 품목인 소화효소제 시장에서 '훼스탈플러스'의 성장세가 둔해진 사이 움직임을 쫓는 경쟁자의 흐름이 더욱 강해진 것.

지난 16일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내 소화효소제 주요 일반의약품의 매출 추이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먼저 해당 분류 내 전체 시장은 2020년 기준 551억원으로 전년 517억원 대비 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지난해 기준 △매출 1억원 이상의 △소포장(30정 이내) 약국 제품의 매출은 총 317억원으로 전년 293억원 대비 23억원, 8.0%가량 올랐다. 병원 처방 등으로 판매되는 소화제를 모두 포함한 성장보다 약국 시장 내 일반의약품의 판매 비중이 더 급격하게 증가된 것이다.

시장 내 소화제 1위는 한독의 '훼스탈플러스'. 훼스탈플러스는 2020년 기준 8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2위인 대웅제약의 '베아제정' 대비 20억원 앞섰다.

베아제정은 같은 기간 6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그 뒤를 따랐다. 전년 54억원 대비 다소 성장했지만 아직 훼스탈플러스를 따라잡기는 조금 모자랐다.

흥미로운 점은 세 번째에 자리한 한국코와의 '카베진코와알파정'. 순위에 변동은 없었지만 2020년 기준 무려 53억원으로 매출을 끌어올리며 전체 제품 중 가장 두각을 보였다.

또 부광약품의 '파자임이중정'이 20억원, 한림제약의 '다제스캡슐'과 부광약품의 '복합파자임이중정'이 18억원, 대웅제약의 '닥터베아제정'이 15억원 등으로 10억원대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들 제품의 매출 증감 추이를 보면 흥미로운 점이 관측된다. 1위 제품이 상대적으로 전년 대비 낮은 매출을 기록한 것과 대비해 뒤를 따르는 제품은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체 증감액으로 보면 앞서 나온 '카베진코와알파정'이 단연 돋보였다. 전년 25억원 대비 28억원 이상 매출을 올리며 증감율만 109.5%에 달했다. 타 제품에 비해 한 번 구입시 사야 하는 약의 갯수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도 상승폭이 매우 크다.

여기에는 기존 제품인 '카베진S'를 복용하던 이의 약물 전환이 어느 정도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카베진S의 2019년 매출은 약 43억원에 달했다.

여기에 2019년 1분기의 매출이 포함되지 않아 그 움직임이 더욱 크게 느껴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 2019년 한 때 일었던 일본의약품 불매운동의 분위기가 한결 꺾이며 제품 매출을 늘린 것도 그 이유로 풀이된다.

코와가 아니더라도 1위가 아닌 제품의 성장세는 제법 컸다. 대웅제약은 전년 대비 8억원 상당 매출을 늘리며 전년 대비 16.3% 덩치를 키웠다. 또 복합파자임이중정과 파자임이중정도 2억과 8000만원가량의 매출 증가로 각각 13.0%, 4.2% 컸다.

여기에 일양약품의 '위제로정'은 10.8%, 일동제약의 '판키아정'은 2.2% 매출 성장을 보였다.

2019~2020년 국내 주요 소화효소제 일반의약품 매출 추이(단위=억원, 출처=아이큐비아)


반면 훼스탈플러스는 2019년 102억원 대비 14억원 이상 매출이 줄며 약 14.5% 덩치가 줄어들었다. 특히 매출 감소로 아이큐비아 기준 블록버스터 자리에서 내려왔다.

이 밖에 영일제약의 '판우디정' 등 일부 제품은 1억원 이상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위의 하락, 그 격차를 조금씩 따라잡고 나가는 경쟁자가 모여있는 소화제 시장이 어떻게 될지 주목된다.

<조사 결과에 관하여>

이번 조사에는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의 데이터를 기본으로 하되 ①실제 약국에서 판매되는 ②10~30정 내외의 비처방용 의약품이 있는 품목 중 ③의약사 전용 의약품 구매사이트에 재고가 남아있는 약에서 ④2020년 4분기까지의 실적이 있는 품목을 선정했다. 다만 첩부제 등 특수 제형은 동일 복용형태의 제품만을 추렸다.

여기에 2020년 1분기 이후 출시된 품목이 포함돼 있다. 도표 내에는 연 매출 1억원 이하의 제품은 표기하지 않았다. 성분 기재 순서는 아이큐비아 내 성분명 표기를 준용했다. 이밖에 허가제품명의 이름과 더불어 제형을 기재해 판매 추이를 세밀하게 볼 수 있도록 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휴마시스_코비드19 자가검사키트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휴마시스_자가진단키트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지노베타딘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