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심혈관 질환]편 112 캠페인 약봉투 페이지 씨엠랩_써모캅스(서브)
마이보라 웹심포지움 금연상담의 정석
  • HOME
  • 뉴스
  • 제약·유통
112 캠페인 약봉투 페이지

부광 "레보비르 코로나19 중증 2상, 바이러스 감소 확인"

2021-05-12 16:42:27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부광약품은 자사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는 '레보비르캡슐'의 중증도 2상 임상 'CLV-201'의 탑라인 결과에서 바이러스 감소를 확인했다고 12일 밝혔다.

임상은 총 61명의 코로나19 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대조, 무작위 배정, 단일 눈가림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41명의 레보비르 투약군과 20명의 위약군을 비교해 임상적 유효성과 안전성을 분석했다. 

부광약품에 따르면 생활치료센터가 아닌 대학병원 음압병동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이 진행되어 환자 모집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기는 했지만 임상의 질을 높일 수 있었다.

주요 결과를 보면 투약기간 동안 레보비르 투약군은 위약군보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고위험군인 고혈압환자군 22명에 대한 서브그룹 분석 결과 'N gene'에서도 레보비르 투약군이 위약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바이러스가 줄었다.

증상발현일이 바이러스 감소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증상발현 7일 이내에 등록된 분석군에서도 클레부딘이 위약대비 더 큰 바이러스 감소 경향 결과를 보여 증상발현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이러스 억제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항바이러스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인 바이러스의 감소를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임상의 결과는 의미 있었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임상진행 과정에서 중대한 이상사례는 없었다. 

한편 코로나19 바이러스 음성 전환율은 관찰종료 시점인 29일에서 레보비르 투약군의 85.3%(위약군 70.6%)가 음성 전환하였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위약군보다 더 많은 환자들이 클레부딘 치료 후 음성으로 전환됐다.

임상시험 승인 당시에는 바이러스 음성 전환이 주요 하다고 판단돼 이를 주평가변수로 정했지만 최근에 발표된 논문들에 의하면 음성의 기준값에 대한 논란이 많아 국내외 허가에 있어서도 주요 지표에서 빠진 사례가 있는등 중요도가 떨어지고 있다.  

최근 유럽의약품청(EMA)은 코로나19 치료제 사용 권고의 근거로 바이러스 감소를 제시했고  글로벌 제약사도 코로나 치료를 위한 항바이러스제의 임상 주평가변수를 바이러스 감소로 보는 등 항바이러스제의 치료효과에 있어서 바이러스 감소를 더욱 중요한 지표로 보고 있다.

회사는 임상에서 레보비르가 바이러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고 현재 진행중인 경증 및 중등증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CLV-203 임상시험에서 감염력이 있는 바이러스의 감소 효과를 추가 검증해 최종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따라서 CLV-201과 CLV-203 임상시험 최종 결과를 바탕으로 허가 당국과 추후 과정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부광약품은 전했다. 

한편 진행 중인 CLV-203 임상시험은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어 73% 환자가 모집됐고 이번달 안에 대상자 등록을 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광약품 관계자는 "신뢰도 있는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의약품 임상시험 관리기준(GCP)를 철저히 준수하며 임상진행에 있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마이보라 웹심포지움

마이보라 웹심포지움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대원온라인배너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지노베타딘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