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팜엑스포 전남 팜엑스포 112 캠페인 약봉투 페이지 씨엠랩_써모캅스(서브)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출판이벤트 gc녹십자_탁센 마녀앰플
  • HOME
  • 뉴스
  • 제약·유통
전남 팜엑스포

[기자의창]치매 정복을 위한 인류의 첫 걸음

2021-06-10 12:00:03 이종태 기자 이종태 기자 leejt@kpanews.co.kr

노인성 치매 치료제가 미국 FDA에서 최초로 허가되면서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미국기업인 바이오젠과 일본의 에자이가 공동으로 개발한 아두카두맙이라는 치료제다. 

소중한 사람들과의 기억을 앗아가 악마의 질병이라고도 불리는 치매를 치료하기 위한 노력이 빛을 보게 된 셈이다. 

아직 임상결과가 완전히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아두카두맙은 치매발생의 원인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를 감소킨 것으로 알려졌다. 

치매는 그동안 발병원인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단지 베타아밀로이드가 뇌속에 축적되면서 알츠하이머병이 생긴다는 가설이 지배적이었다. 

아두카두맙의 허가는 단순히 치매치료제가 처음으로 개발됐다는 의미를 넘어선다. 

베타아밀로이드의 축적이 치매를 유발한다는 점이 증명됐다는 의미가 있다. 

만약 아두카두맙의 유효성이 신통치 않더라도 치매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처음으로 치료제가 개발되면 임상현장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질병에 대해 얻을 수 있는 정보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또 다른 치매치료제가 개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전 세계적으로도 바이오젠과 에자이의 기술력과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후발업체들의 분전을 기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치매가 만성질환 수준으로 관리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원하며 국내에서도 아두카두맙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동국제약 센시아

동국제약 센시아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출판이벤트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디오맥스

약공TV베스트

먼디파마 서브스폰서쉽_지노베타딘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