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경남2차 연수교육 약국전문대학원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약사랑 생명사랑 전산봉투 신청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제8회 중외청년약사봉사상
  • HOME
  • 뉴스
  • 제약·유통
경희대 일반대학원 규제학과 배너

품절로 시작해 소문으로, 의혹이 된 의약품 제조 촌극?

설비 고장→챔픽스 이슈까지…제일약품 "과부하일 뿐, 사실 아냐" 일축

2021-09-17 05:50:59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사실은 의심으로, 의혹으로 쉬이 번지는 것일까. 최근 특정 제조사의 시설에서 일부 제품이 생산중단되면서 업계 내에 설왕설래가 오가고 있다. 위수탁 제품을 생산하는 제일약품 제조소에서 일부 의약품이 생산 중단된 것을 두고 해당 문제가 이슈에 서있는 챔픽스 제네릭의 생산 중단으로 이어지지 않겠냐는 소문이 돌고 있는 이유에서다.

회사 측은 실제 설비 고장이 아닌 단순 과부하라고 밝힌 상황. 업계 내에서는 사실 여부를 떠나 의약품 위수탁이 제약사의 매출 증대를 노릴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인 탓에 하나의 문제를 크게 보는 촌극이 아니겠냐는 반응이다.

지난 16일 유통업계 및 제약사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일부 제약업체는 공문을 통해 자사의 고혈압 복합제 제품이 현재 품절됐다는 내용의 메시지가 돌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고혈압 복합제들의 경우 제품의 매출이 매우 높은 품목은 아니라지만 위탁 제품을 요청한 제약사 입장에서는 약 자체가 없어 영업이 불가능한 상황이 만들어진 셈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몇몇 업체가 전한 내용에 공통되는 점이 있다는 것이다. 하나는 최소 3주 이상의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점이며 또 하나는 이들의 수탁받는 제조소가 모두 제일약품의 제1공장에서 설비 문제가 발생해 제품을 조달할 수 없다는 점이다.

현재 해당 제조소에서 맡고 있는 동일용량 수탁 제품은 자사 제품을 제외한 총 20여 개. 이들 회사 중 의약품을 요청한 일부 회사에서 품목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 주목할 점은 이번 사안이 업계에서는 회사에게 기회로 닿을 수 있는 금연보조제인 한국화이자제약의 '챔픽스'(성분명 바레니클린) 제네릭의 생산도 결국에 일시 중단된 것이 아니냐는 소문이 돌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국내 주요 의약사 대상 온라인몰에서 챔픽스 제네릭 제품 상당수가 품절인 데다가 의약품 유통업체에서도 바레니클린 성분 제제를 쉽게 구하기 어려운 상황인데, 이들 제품의 제조소가 고혈압 치료제가 생산되는 제일약품 용인 1공장이기 때문이다.

현재 제일약품 제조소에서 나오고 있는 챔픽스 제네릭은 전 품목이 출하 전 불순물 허용 기준이 정상 수치 안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오리지널 챔픽스가 아직 공급되지 않고 있다. 시장 내 처방이 가능한 제네릭은 사실상 이 제조소에서 나온 품목 뿐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해당 제품을 생산하지 못할 경우에는 오리지널의 등장 혹은 기준을 충족하는 제품의 영업이 강해질 경우 제네릭사가 원치 않는 피해를 보고 제조소 역시 그 피해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회사 측은 일부 품목의 생산이 지연되는 것은 맞지만, 제조 과정에서 설비가 고장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제일약품 관계자는 이같은 의혹을 묻는 질문에 "해당 사안의 경우 설비에 고장이 난 것이 아니라 제품 생산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과정에서 부하가 걸린 것뿐"이라며 "공장 라인 이상으로 의약품 생산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답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진위여부를 떠나 이런 촌극이 발생하게 된 배경에는 업계의 다급함이 자리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중소제약사 입장에서 매출 증대를 위해 사업다각화를 할 수 있는 것도 한계가 있는 데다가 기본적으로는 의약품 영업과 판매를 통해 캐시카우를 확보하는 구조에서 제품을 영업할 기회 자체가 없어지는 불안함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여기에 결은 달라도 공급 과정에서의 불안 및 임의제조 등 약업계 내에서 예측 불가한 요소가 곁들여지며 하나의 이야기가 더욱 커지는 것은 시간 문제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한 약업계 관계자는 "업계 내에서 하나의 이야기를 가지고 점점 큰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야 으레 있는 일이지만 최근에는 뒤숭숭한 업계가 더욱 많은 소문을 만드는 것 같다"고 전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굿 브랜드 이벤트

굿 브랜드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중앙선관위 요청사항으로 실명 댓글만 가능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대한민국 팜엑스포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