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심화교육 수강후기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약국전문대학원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 HOME
  • 뉴스
  • 제약·유통
112 캠페인 약봉투 페이지

추석새 또 나온 '임의제조' 영풍제약 22품목 회수

연휴 후 빠른 재고파악 필요…10여개 위탁사 추가 발표 가능성도

2021-09-23 05:50:55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추석 연휴 사이 약국의 회수 부담은 더욱 늘어날까. 3월부터 업계 내에서 이어지는 임의제조 문제로 인해 20개가 넘는 품목이 거둬져야 하는 이유에서다.

업계 내에서는 이들의 매출이나 현재 원료부족 등의 문제로 시장에 크게 풀려있지 않은 품목이 있어 부담감은 덜할 것이라는 반응도 나오지만 해당 제품의 위수탁 제네릭이 다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추가적인 회수조치가 있을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지난 22일 의약품 유통업계 등은 약국가 등에 메시지를 통해 영풍제약의 '가나릴정'(성분명 이토프리드염산염) 등 총 22품목의 회수조치를 진행한다는 내용을 전했다.

실제 회수 명령은 지난 16일 저녁부터 시행됐지만 약국 배송이 끝난 데다가 아직 식약당국의 홈페이지 미게시(22일 기준) 등 조치가 진행되지 않은 점, 추석 연휴를 끼고 급하게 진행된 조치라는 점에서 아직은 약국가 내 이같은 내용이 전파되지 않은 곳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수 사유는 허가 신고사항과 해당 제품이 다르게 제조됐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회수 대상 22품목 및 의약품별 제조번호


회수 대상 품목은 가나릴정 1개 제조번호를 시작으로 '나프로정' 6개 제조번호, '노비캡슐' 1개 번호, '레바스정' 2개 번호, '레프로신정' 1개 번호, '록스신정' 1개 번호, '세록센정' 1개 번호, '시메신-플러스정' 2개 번호 등이다.

또 '심바스정' 7개 제조번호와 '에페리정50mg' 5개 번호, '엘포날정10mg' 1개 번호, '영풍다나졸200mg캡슐' 2개 번호, '영풍알마게이트500mg' 14개 번호, '영풍오플록사신정100mg' 3개 번호, '영풍클로미펜시트르산염정' 2개 번호, '올메살탄정20mg' 1개 번호, '진큐그린정120mg' 1개 번호, '카로마스텐질정100mg' 3개 번호, '크라빅스정' 3개 번호 '크로탈정' 12개 번호, '틸라이드정' 2개 번호, '하이티딘정' 6개 번호 등이다.

이들 모두 영풍제약 자체 제조 제품으로 추석 이후 약국가에서 본격적인 회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내에서는 이미 9월부터 해당 회사에 대한 임의제조 및 회수 사실이 암암리에 알려졌던 상황. 특히 9월 중순 이후에는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구체적인 사명도 언급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상대적으로 약국가의 부담은 덜하지만 추석 연휴 반품까지의 기간이 길지 않아 약국 내 재고를 어느 정도 빠르게 파악해야 할 것이라고 말한다.

이들 제품이 실제로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제품이 아니고 일부 제품은 원료 수급 및 불순물 이슈 등을 겪어 판매가 어려웠던 시점에서 많은 약이 약국에 남아있지는 않겠지만 향후 원활한 처리를 위해서 남아있는 약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가 현재 자체 품목이 아닌 위수탁사로 혹여 번질까하는 이야기도 나온다. 

실제 가나릴정의 경우 한국파마, 레프로신정은 안국약품, 록스신정은 아이큐어, 심바스정은 오스틴제약 등 6개사, 에페리정은 유니메드제약 등 10개사, 영풍오플록사신정은 뉴젠팜 등 8개사, 올메살탄정은 바이넥스, 크라빅스정은 다림바이오텍 등 3개사, 필라이드정은 아이월드제약 등이 각각 영풍제약으로부터 수탁을 받아 제품을 출시했다.

물론 식약당국이 조사를 어느 정도 마치고 발표했다는 점을 감안해도 이 많은 수의 위탁 제품이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는 점을 고민하면 향후 타 제품에 대한 조사 가능성이 있다는 것.

추석새 새로이 회수 소식이 나온 가운데 식약당국의 임의제조 조사에 따라 문제 가능성이 있는 회사가 추가적으로 나올 것이라는 이야기가 돌고 있어 임의제조 사태는 향후 쉬이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정원 배너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