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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효기간 임박 의약품 유통부터 '관리'한다

유효기한 경과·임박 약 공급 시 문자 안내 …5월부터 관련 단체와 '임박 기한' 논의

2022-04-26 05:50:54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의약품 유통업체에서 유효기한이 지난 의약품을 출고하거나 입고할 시, 문자를 통해 해당 의약품에 대한 반품 조치를 안내하는 서비스 신설에 이어 '유효기간' 임박 의약품에도 이 같은 안내 서비스가 적용될 전망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이하 의약품정보센터)는 지난 22일부터 '유효기한 경과 의약품 입출고 알림'서비스를 신설해 의약품 유통업체에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A유통업체에서 유효기간이 지난 의약품을 B약국에 공급하면 의약품정보센터에서는 '유효기한이 지난 00제품의 공급에 대해 반품 조치를 하라'는 내용을 A유통업체에 보내 이를 알린다. 

의약품정보센터 관계자는 "의약품은 제약사에서 생산해 유통업체를 거쳐 병의원, 약국으로 공급되고 있어 유통업체에서 유효기한이 지난 의약품을 공급하게 된다면 자칫 환자들이 이를 복용하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고 안전한 의약품 관리를 위해 문자 안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의약품정보센터는 이를 더욱 확대해 의약품 유통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1단계로 유통업체에 유효기한이 지난 의약품을 출고하거나 입고할 시 안내 문자를 보내 이를 반품토록 하고, 2단계로 유효기간이 지난 의약품을 공급받은 병의원, 약국에서 이를 안내받게 한다는 계획이다. 

병의원, 약국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원하면 별도의 신청을 통해 이를 문자로 안내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유효기한이 임박한 의약품을 밀어 넣기식으로 약국에 공급하던 유통 방식도 관리 대상이 된다. 

최근 감기약 등 의약품 부족 상황을 핑계로 유통기한이 몇 개월 정도로 남은 의약품을 약국에 공급하는 유통 행태가 지적된 바 있는데, 앞으로는 이도 관리 대상이 된다. 

의약품정보센터는 오는 5월부터 대한약사회 등 각 관련 단체와 '임박 유효기한'에 대한 기준 설정을 위한 의견을 수렴과 논의를 시작한다. 

임박 기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면 이를 기준으로 문자 안내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서울의 C약사는 "유통업체에서 품귀나 품절을 핑계로 유효기한이 얼마 안 남은 약을 공급 하는 경우가 있다. 당장은 급해서 쓰지만, 환자들에게 유효기한이 임박한 약을 조제 해 주는 것이 마음이 편치 않았다"며 "3~4개월치 약을 조제 해 가는 환자도 있는데 유통 단계에서 유효기한을 관리해 준다면 환자의 안전한 의약품 복용뿐만 아니라 약국 재고·반품 등의 업무부담도 줄어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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