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포벨에스정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훼스탈 슈퍼자임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바이오·IT 콜라보 대세 확인…바이오코리아는 무엇을 남겼나

2022-05-14 05:50:30 배다현 기자 배다현 기자 dhbae@kpanews.co.kr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 '바이오 코리아 2022'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온라인 위주로 치러졌던 지난 행사와는 다르게 오프라인으로 치러졌다. 

3일 동안 학술행사인 컨퍼런스와 투자설명회인 인베스트페어, 비즈니스포럼,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으며, 전시에는 11개국 304개의 업체가 참여해 홍보에 열을 올렸다.

전시에 참가한 한 업체 관계자는 "오랜만의 대면 행사여서 그런지 많은 분들이 오셨다"며 "코로나 이전에도 전시 부스로 참여했었는데 그때보다 오히려 방문객이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오프라인 전시장은 메타버스, 국가관, 혁신형제약바이오·진단키트, 제약·바이오·의료기기, 보건산업 창업기업, 보건의료기술, 병원·임상연구 등으로 분류해 구성됐다. 


늘어난 바이오·IT 접목 기술에 눈길

이번 행사에는 메타버스, AI, 빅데이터 등 바이오에 IT 기술을 접목한 업체들이 다수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행사장 중심에 '메타버스 홍보관'이 따로 꾸려져 VR, AI시뮬레이션 등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다. VR기기를 직접 착용해보고자 하는 참가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XR(확장현실)을 기반으로 의료교육 솔루션 및 심폐소생술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테트라시그넘의 부스에서도 참여가 활발했다. 룩시드랩스는 LUCY Bus라는 버스 형태의 체험관을 갖추고 VR 헬스케어(인지능력 측정 및 훈련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인기를 끌었다.

보건산업진흥원은 보건의료 TLO(Helth Technology Licensing Office)부스를 설치하고 보건의료 분야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등을 홍보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함께 참여해 전국민 의료빅데이터인 HIRA 빅데이터를 소개하고 기관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를 안내했다. 

연구 데이터 통합 기록·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는 랩노트(LABNOTE)도 전시에 참여해 바이오 나노 연구기관의 연구기록을 체계적으로 공유·관리할 수 있는 툴을 소개했다. 


지역별 바이오 클러스터 홍보 열기 뜨거워

지역 및 단체의 참여도 활발했다. 특히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바이오 클러스터들이 대거 참여해 홍보와 유치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K-바이오헬스 지역센터 통합 홍보관에는 김해 의생명산진흥원, 원주 의료기기테크노밸리, 조선대학교, 대전 테크노파크,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 등이 참여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알렸다. 

바이오 스타트업을 유치하고 있는 서울 바이오허브는 입주 기업에게 연구장비와 실험실 등을 제공하고 사업화 및 투자유치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등을 소개했다. 

인천 테크노파크 역시 인천바이오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바이오장비 사용 지원사업, 바이오헬스케어 제품개발 지원사업, 바이오제품 유형성평가 지원, 바이오의약품 원부자재 상용화지원사업 등을 홍보했다. 

충북 바이오밸리 홍보관에서는 오송 바이오밸리, 충주 바이오헬스밸리, 제천 한방바이오밸리, 옥천 의료기기밸리, 괴산 유기농바이오밸리 등 도내 5개의 바이오밸리를 소개했다. 

5개 바이오밸리 중 가장 규모가 큰 오송은 충북 홍보관 이외에 따로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관을 꾸리고 운영 중인 사업을 더 자세하게 안내했다. 오송 바이오밸리에는 현재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과 바이오메디컬 시설, 오송 산학융합지구, 관련 기업 등이 들어와있다. 


바이오 인력 교육 과정에 취업준비생들 관심

행사에는 업계 종사자 외에 바이오 분야 취업을 준비 중인 학생들도 다수 참가해 부스를 둘러 보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관련 학과에 재학 중이라는 한 학생은 "행사가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돼 같은 과 동아리 친구들과 견학을 왔다"며 "학교에서 교재로만 접했던 장비들을 실제로 볼 수 있어서 흥미롭다"고 말했다. 전문인력 교육 과정을  소개하는 부스에도 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는 복지부와 연계해 바이오의약품 전문인력 양성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바이오의약 전문인력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무와 실습 중심의 교육을 실시 중이다. 바이오의약분야에 이미 재직하고 있거나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바이오의약품 제조공정 모델을 적용한 배양, 전제, 품질관리 실습교육 등이 이뤄진다. 

전시 부스에서 만난 인재양성사업단 관계자는 "실제 업체에서 사용하는 장비들을 이용해 교육하기 때문에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앞서 진행된 교육에는 지원자가 많이 몰려 8대 1 정도의 경쟁률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연세대학교와 인천시가 마련한 K-NIBRT 교육센터 홍보관에도 바이오 업체 취업을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한국형 NIBERT 프로그램 운영 및 바이오공정인력양성센터 구축사업은 바이오산업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책 사업이다. 2023년까지 센터 건물을 신축하고 GMP 기반 바이오 공정 교육 인프라를 구축해 연간 2천명의 글로벌 바이오 전문 인력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 관련 학과 재학생들이 교수님 등의 소개를 받고 많이 방문했다"며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이론 교육의 경우 무료로 이뤄져 관심이나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관련 기사 보기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솔빛피앤에프

많이 본 기사

약정원 배너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네오메드 광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드롱기_골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