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약사봉사상 독자평가단 배너
  • HOME
  • 뉴스
  • 해외·약학

성대약대-남호주대 약대, 공동 심포지엄 통해 최신 지견 공유

지난달 28일, ‘데이터기반의 약물감시와 약물역학’ 심포지움 개최

2019-07-02 10:46:05 김경민 기자 김경민 기자 kkm@kpanews.co.kr

성균관대학교 약학대학(학장 한정환)은 지난달 28일 성균관대학교 약학관에서 남호주대학교(University of South Australia, UniSA)와 공동 심포지움(UniSA-SKKU Joint Symposium)을 개최했다. 

이번 공동 심포지움은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약품 안전성 근거 생성을 위한 연구방법 및 연구사례’를 주제로 진행됐다. 

남호주대학교 약학대학의 Nicole Pratt 교수가 ‘약물감시에서의 데이터 기반 방법론(Data-driven methods for pharmacovigilance)’을 발표했고, 성균관대학교 약물역학연구실에서는 국내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약품의 안전성 평가 연구 결과 및 추후 수행할 연구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Nicole Pratt 교수는 의약품 사용양상 연구는 금기집단에서의 안전성 평가를 비롯해 허가 외 사용, 신약의 사용평가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고 언급하며 해당 연구가 지닌 보건학적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약국자료를 활용한 약물감시 방법론인 처방순차기법(sequence symmetry analysis, SSA)을 활용해 약물감시 연구를 소개했다. 

아시아 약물역학 네트워크(Asia Pharmacoepidemiology Network, AsPEN)에 속해있는 5개국(한국, 호주, 홍콩, 일본, 대만)의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이용해 SSA 기법으로 탐지한 약물이상반응 실마리정보의 일치도를 평가한 국제공동연구 사례를 통해 의약품 부작용 확인을 위한 국가 간 노력 및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성균관대 측은 김주환 연구원이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부작용 보고 자료원을 활용한 연구사례로 Tree-based Scan 방법론 등을 활용한 BCG 백신의 실마리정보 탐지 연구결과(Bacille Calmette-Guérin (BCG) vaccine safety surveillance: an implementation of the Tree-based scan statistic for safety signal detection in the KAERS)를 발표했다. 

전하림 연구원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의 항류마티스제인 토실리주맙을 대상으로 종양괴사인사(tumor necrosis factor) 억제제 대비 심각한 감염 발생 위험을 확인하는 코호트 연구(Risk of serious infections in rheumatoid arthritis patients treated with tocilizumab in comparison to tumor necrosis factor inhibitors) 계획을 발표했다. 

본 연구는 추후 국내 바이오의약품의 안전성 평가 연구 설계 시 참고할 수 있는 예시가 될 것이다. 

그 외에도 백연희 연구원의 신경정신계 의약품의 안전성연구, 그리고 정한얼 연구원의 약물역학 연구 방법론에 대한 연구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성균관대학교 제약산업학과의 이상원 학과장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실제임상자료(Real-World Data)를 활용한 실제임상근거(Real-World Evidence) 도출과 관련된 약물역학 방법론적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한국에서의 다양한 보건의료 빅데이터 연구사례에 대한 토론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유익했으며, 국제 연구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학생들이 식견을 넓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공동 심포지움에는 남호주대학교 및 성균관대학교 약물역학연구실의 신주영 교수, 제약산업학과, 약학과, 임상사회약학과 재학생 및 졸업생 등 약 50여명이 참석했으며, 대규모 건강보험자료 및 자발적 부작용 보고자료를 활용한 수준 높은 의약품 안전성 정보 생성뿐만 아니라, 트위터 정보를 활용한 약물감시, 그리고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터마이닝까지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기사의견 달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광동제약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인터뷰

청년기자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