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팜엑스포 배너
청년약사봉사상 심평원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뉴스
  • 해외·약학
우황청심원

테바 "편두통 신약 프레마네주맙, 3b상 연구 결과 란셋 게재돼"

2019-09-01 23:57:30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한독테바(사장 박선동)는 이전에 2~4가지 계열의 예방 치료제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인 성인 편두통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군 대비 '프레마네주맙'의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한 FOCUS 임상연구 결과가 세계적인 의학 권위지인 '란셋'(The Lancet) 온라인에 8월16일 게재됐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FOCUS 임상은 지난 10년간 기존 2~4가지 계열의 예방 치료제에 불충분한 반응을 보인 18~70세의 만성 또는 삽화성 편두통 환자 83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임상에 따르면 프레마네주맙은 1차 및 2차 평가변수 전반에 걸쳐 위약 대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베이스라인 대비 월 편두통 발생 일수, 중등도에서 중증 두통 일수, 급성 두통 약물의 사용 일수 모두 위약군 대비 프레마네주맙 치료군에서 약 3.5일(30%) 더 감소했으며 연구 시작 후 빠르게는 4주 차에서 편두통 일수가 50% 이상 감소할 확률도 위약군 대비 약 6배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

특히 투여 방법이나 편두통 종류에 상관없이 프레마네주맙은 위약 대비 편두통 일수를 3.1~3.8일 줄여 26~39%의 치료 이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독테바는 전했다.

논문의 주 저자인 네덜란드 라이덴대학병원 마이클 페라리 교수는 "연구에 참여한 환자의 1/3 이상에서 프레마네주맙 투여를 시작한 지 단 4주 만에 월평균 편두통 일수가 50% 감소했다"며 "지금껏 치료에 큰 어려움을 겪은 편두통 환자들이 프레마네주맙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보며 의료진으로서 매우 뿌듯했다"고 밝혔다.

박선동 사장은 "프레마네주맙의 우수한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는 데이터가 뉴잉글랜드 의학저널(NEJM), 미국의사협회지(JAMA), 란셋 등 저명한 국제 학술지에 잇달아 게재돼 매우 고무적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임상연구 데이터를 축적해 프레마네주맙이 믿고 쓸 수 있는 치료 옵션이 될 수 있도록 근거 마련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예비약사세미나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