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타이레놀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뉴스
  • 해외·약학
우황청심원 웹심포지엄 2탄

'아지트로마이신' 사용상 주의사항 조정 예정

대한약사회학술정보

2019-10-04 07:19:29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아지트로마이신” 성분제제가 2019년 10월 10일부로 안전성·유효성심사 등에 근거한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통일조정 될 예정이오니 복약지도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약사회 학술위원회



○ 아지트로마이신의 작용기전과 효능
 마크로라이드 계열의 항생제로, 감수성이 있는 세균에서 50S 리보솜 소단위체에 결합하여 펩타이드 전달을 방해함으로써 단백질 합성을 억제합니다.

○ 유문협착증(pyloric stenosis), 영아 비대성유문협착증(Hypertrophic pyloric stenosis)
 유문협착증은 위의 출구 부분인 유문부의 내강이 좁아져서 위액이나 음식물 등이 잘 통과하지 못하는 병을 말합니다. 주요 증세는 구토, 위확장, 연동운동의 저하, 위강직 등이고, 영양상태가 나빠져 체중의 감소와 빈혈 증세를 일으킵니다. 
 영아 비대성유문협착증은 신생아기에 위유문근의 비후가 일어나 유문강이 길어지고 좁아지면서 분수 형태의 사출성 구토를 유발하는 병입니다. 신생아 1천명당 3명의 빈도로 발생하고, 국내에서는 이 빈도보다 낮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남아가 여아보다 약 4배 정도 더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아직 이 병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탈수 교정과 유문근육절개술 같은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아지트로마이신과 영아 비대성유문협착증의 관련성과 수유부에서 아지트로마이신의 사용
 1개월 미만 신생아에서 마크로라이드 계열의 항생제(특히 에리트로마이신) 사용과 비대성유문협착증의 연관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마크로라이드 계열의 항생제는 수유부에게 약물 사용 평가 지표에서 L1(safest) 등급으로 안전한 약물에 속합니다. 하지만, 모유에 소량 이행되고 영아에게 드물지만 비대성유문협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아지트로마이신의 상호작용에서 콜키신 추가에 관한 근거
 아지트로마이신을 포함한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는 P-gp(P-glycoprotein)를 저해합니다. P-gp는 ATP를 이용해서 세포로의 약물유입을 막는 수용체입니다. 콜키신은 P-gp의 기질입니다. 따라서, 아지트로마이신과 콜키신의 병용투여는 P-gp의 저해로 인해 콜키신의 체외 유출이 방해됩니다. 결과적으로 콜키신의 체내 혈중 농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약전에서 정의한 상온과 실온
· 상온(ordinary temperature) : 15~25℃
· 실온(room temperature) : 1~30℃


참고문헌
1)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 품목허가사항 변경지시 사전예고(아지트로마이신 단일제 허가사항 변경지시)
2) 한정열. 모태독성학 제2판
3) 안효섭, 신희영. 홍창의소아과학 제11판
4) 대한내과학회. 해리슨내과학 제19판
5) 킴스온라인
6) 드럭인포

B밀처방캠페인

B밀처방캠페인
예비약사세미나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