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112 약봉투
약사랑 생명사랑 굿 브랜드 홍보 니코레트 스피드게임
  • HOME
  • 뉴스
  • 해외·약학
대한민국 팜엑스포

경희대 약대 '규제과학과 설립' 기념 심포지엄 4일 개최

2021-11-01 05:50:21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국내·외 유수 연구자들이 바이오헬스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기술·규제 정합성을 검토 및 평가할 수 있는 규제과학 분야의 최신 교육 및 연구 정보 교류 자리가 마련된다.

2021 제1차 경희대학교 약학대학 규제과학과 학과 설립 기념 규제과학 심포지엄이 오는 4일 오전 8시 30분 서울역 힐튼호텔에서 열린다. 

경희대학교 약학대학은 2021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공모한 규제과학 인재양성 사업에 지원하여 5: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의약품 유효성 평가 분야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규제과학이란 의약품, 의료기기 등 규제된 제품들의 안전성, 유효성, 품질 및 성능 등을 평가하기 위해 새로운 도구, 기준 및 접근방법 등을 개발하는 과학을 말한다. 

이러한 규제과학은 새로운 연구결과와 기술을 과학적이고 적절하게 규제하는 동시에 그 효과와 안전성을 보장하여 그 연구결과와 기술을 사회에서 극대화할 수 있도록 평가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즉 규제과학은 국가 혁신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되는 중점 산업 분야인 바이오헬스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핵심 역량이 되는 학문분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라 할 수 있다. 

경희대학교 약학대학이 높은 경쟁률을 뚫고 본 사업을 수주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의약품 평가 기술 및 규제시스템 개발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약학, 의학, 경영학, 생명공학 등 다학제적 융합 연구로 탁월한 연구성과를 도출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우수한 교수진 보유했기 때문이다.

또한 △홍릉강소특구, 서울바이오허브, KIST 등 경희대학교를 중심으로 바이오헬스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본 사업 수행을 위한 최적의 입지조건 보유한 것이 주요했다. 

미국에서도 미국 FDA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규제과학 연구센터는 4개 밖에 없다. 그중 두 곳의 규제과학 연구센터(CERSI) 센터장인 Kathy Giacomini 교수와 James Polli 교수가 이번 심포지엄에 연자로 참석할 예정이다(원격).

CERSI Director를 초청한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것은 경희대학교 약학대학이 국내 규제과학 대학원 중 최초로, 이들 CERSI가 10년 이상 FDA와 공동으로 운영한 규제과학 연구센터의 성과와 운영방안에 대한 내용을 공유할 예정으로 경희대학교 규제과학과가 발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은 규제과학의 핵심내용인 임상·중개연구 성과 발표 및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를 위해 Indiana Clinical Translational Science Institute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Division Director인 Sara Quinney 교수도 원격으로 본 심포지엄에 연자로 참석할 예정이다. 

국내 연자로는 바이오헬스 산업에서 현재 가장 유망한 분야로 알려진 △임상·계량약리 기반 임상시험·의사결정 과정 혁신 분야 △빅데이터·인공지능 분야 △mRNA 기반 바이오헬스 기술 개발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성과를 도출하고 있는 엠큐렉스 대표 이동기, 정규환 CTO, 성균관대학교 화학과 올릭스 교수를 초청해 연구성과 및 규제과학에 기대하는 바에 대한 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경희대학교 약학대학의 정은경 교수의 연구성과 발표로 본교의 규제과학 분야 연구위상을 대외적으로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한동주 후보

한동주 후보
바이엘코리아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중앙선관위 요청사항으로 실명 댓글만 가능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디오맥스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