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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약품 패러다임·환경 변화 발맞춘 약학 교육이 진화한다

약교협, 통합6년제 모델 교육과정 연구 공개

2022-06-18 05:50:00 이지원 기자 이지원 기자 jw_04@kpanews.co.kr

약학 교육이 개편되면서 약교협은 교육 과정 설계 연구를 시작했다.

한국약학교육협의회 정재훈 기획운영본부장(전북대학교 약학대학 교수)은 2022 병원약사회 춘계학술대회를 통해 통합 6년제 약학교육과 미래 약사상 연구를 소개했다.


약의 패러다임은 천연물에서 합성을 거쳐 바이오 의약품으로 변하고 있다. 

정 교수는 "미래에는 디지털 치료제와 전자약의 시대로 바뀔 것으로 예측된다"며 의학 환경 변화를 예고했다.

이뿐 아니라 기존 약대는 2+4년제로 편입의 개념이었지만 올해부터 통합 6년제로 전환되면서 약대 교육에도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시대가 변하고 패러다임이 바뀌어 교육에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여긴 약교협은 표준화된 근거에 기반한 모델 교육 과정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연구를 시작했다.


정 교수는 "통합 6년제를 준비하는 약학대학에 근거에 기반한 교육 교육 과정을 제시하고 방법적 측면에서 설계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이념과 철학을 바탕으로 교육 목적과 목표를 설정한 뒤 교육 내용을 설계했다고 밝혔다. 또 교과목별로 교육 내용과 세부 역량을 점검하기 위해 교과목에 대한 교육 내용이 이행 가능한 것인지, 세부 역량을 배양하는 데 문제없는지 확인했다고 전했다.

정 교수는 "예를 들면 '사회 약학' 교과목은 보건의료체계, 약무 행정 등을 교육하게 돼 있는데 이를 통해 질환별 약료, 완제의약품 개발 등 세부 역량을 배양할 수 있다. '보건·의약 관계 법규'의 경우에는 약사법, 의료법 등의 교육 내용을 통해 비판적 사고, 약사윤리 등 세부 역량을 배양할 수 있다는 식으로 거꾸로 점검했다"고 말했다.


또 Mapping을 통해 세부 역량에 필요한 교과목이 무엇인지 확인했고 이를 통해 연관성이 높은 교과목을 우선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는 "약교협이 설정한 교육 인재상에 한계가 있다. 인재상은 10년 후를 바라보고 설정해야 하는데 이는 2019년도에 설정된 것이다. 이게 과연 2030년을 내다보고 설정된 인재상이냐는 문제 제기가 있을 수 있다"며 "혹시 처음 교육 과정을 설정하고자 한다면 10년 후 인재상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교육 목적이 잘 설정돼 교육 내용과 과정도 빠르게 설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19년에 교육 목적과 핵심역량, 즉 목표가 설정돼 있어 그 범위 내에서 수행할 수밖에 없었다. 이뿐 아니라 연구 방법에도 한계가 있었다. 현재 연구에서 진행한 조사방식은 전문가 델파일 방식으로 이는 의견을 통합해가는 방식이다. 합의 방식으로 도출된 다수의 의견을 답이라고 이야기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범위와 내용에도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혁신적이고 미래형 교육을 담고자 했으나 충분하지 않았고 비판도 받았다. 이에 권역별 약대, 유관 기관별로 토론회를 개최해 후속 보완 작업을 시행했고 현장에서 얼마나 잘 활용됐는지 설문을 통해 확인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런 과정을 통해 교육 한계에도 불구하고 보완 작업을 끝내 근거 중심의 교육 과정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적용함에 있어 각 약대는 대학의 특성을 고려해 유연하게 녹여내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근거 기반 교육 과정 연구 모델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도 미래형 교육 과정 개발, 새로운 기술을 반영한 교육 과정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약대 편입을 위한 PEET(Pharmacy Education Eligibility Test) 시험은 8월 15일에 진행된다. 기존 약대는 2+4년제로 편입 개념이었지만 2022년도부터는 전국 37개 약대 모두 통합 6년제로 전환된다. 이에 따라 PEET 시험은 올해를 끝으로 종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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