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포벨에스정 코로나 재유행 캠페인
훼스탈 슈퍼자임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마지막 PEET '예년과 난이도 유사'

전국 6개 지역에서 진행…"모의고사와 비슷한 수준"

2022-08-14 19:15:13 이지원 기자 이지원 기자 jw_04@kpanews.co.kr

한국약학교육협의회(이사장 손동환)는 '2023학년도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을 시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전국 6개 지역(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전주) 16개 시험장에서 열린 마지막 시험에는 약 1만여 명이 응시했다. 약교협은 코로나19 자가격리자에 대한 별도 시험장도 마련했다. 

약교협에 따르면 PEET 시험은 학생들이 약학대학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약학대학 교육학제가 2+4년제로 전환되면서 도입된 PEET의 문제 출제 시스템은 2010년 처음으로 시험이 시행된 이후 올해까지 13년간의 출제과정을 거치면서 많은 발전을 이뤘다.

하지만 2022학년도부터 약학대학 교육학제가 통합 6년제로의 전환이라는 큰 변화를 맞으면서 출제진과 운영진들이 각고의 노력으로 구축한 PEET 출제와 운영시스템이 올해 시험을 마지막으로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남게 된다.

오늘 시행된 2023학년도 PEET 출제는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개념을 평가하고자 했으며, 문항의 난이도는 그동안의 출제 기조에 따라 낮추고자 했다. 문항에서 상황을 단순하게 해 학생들이 문항 해결에 과도한 시간을 소모하지 않도록 문항을 구성하고자 했다.

그리고 PEET 결과가 약학대학의 입학전형에서 정량적인 평가요소로 활용될 수 있도록 변별도 높은 문항도 배치했다.

문제 출제 경향을 살펴보면 화학추론(일반화학) 영역은 일반화학에서 다루는 전체 내용 영역, 즉 △화학반응식 △화학결합과 분자구조 △원자구조와 주기적 성질 △열화학 △반응속도 △화학평형 △산화·환원 △산과 염기 △배위화학 등의 개념을 묻는 문항으로 고르게 출제했다.

일반화학에서 다루는 기본개념의 이해를 기반으로 관련 지식을 갖춘 학생들이 제시된 자료로부터 추론해 정답을 판단할 수 있도록 문항을 구성한 것.

화학추론(유기화학) 영역은 대학 2학년 교과과정의 유기화학을 이수한 학생들이 기본지식과 원리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확인하는 방향으로 출제했다.

출제범위인 알케인에서 알코올까지 전 영역에서 고르게 출제했고, 지식의 이해, 주어진 상황에 대한 분석·판단과 종합적 사고가 필요한 문항으로 구성했다.

또한 새로운 유형의 문항을 출제해 단순 암기나 지식 위주가 아닌 복합적인 사고 능력을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물리추론 영역에서는 이공계·약학대학에서 필수 교과인 일반물리학과 일반물리실험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이 핵심적인 물리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적용해 해결할 수 있는 추론 문항을 예년과 유사한 난이도로 출제했다.

약학대학 교육에서 필수적인 △논리적인 사고 △종합적인 판단 △수리·계산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들을 고르게 출제해 변별력을 높이고자 했다.

생물추론 영역은 일반생물학 내용을 기준으로 △생화학 △세포학 △유전학 △생리학 △생태학 등 전 영역에 걸쳐 고르게 출제했다.

특히 생명과학 발전에 기여한 주요 실험내용을 추론형 문항으로 제시함으로써 지식형 문항과의 균형을 맞췄으며, 생명과학의 기본개념 외에도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도 문항으로 구성했다고 약교협은 전했다.

이에 올해 마지막으로 진행되는 PEET 시험을 마치고 온 학생은 "아직 채점을 해보진 않았지만 평소 모의고사를 보던만큼 본 것 같다"며 "기본소재만 알면 어렵지 않은 정도였다"고 말했다.

이어 "정말 대학교 교재에 있는 것만 냈다"고 덧붙였다.

한편 약교협은 홈페이지를 통해 PEET 문항과 정답을 시험 당일 오후 6시에 공개했다. 

이의신청은 8월 14일부터 8월 16일까지 3일 동안 실시할 예정이며, 수험생의 성적은 9월 14일 약교협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2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

많이 본 기사

약정원 배너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코비스스포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드롱기_골프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