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타이레놀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뉴스
  • 단체·동문
우황청심원 웹심포지엄 2탄

따뜻한 ‘약손사랑’ 유기동물 향해 펼치다

봉사 위해 전국 각지에서 모여...“동물생명 존중권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

2019-10-08 06:00:20 김용욱 기자 김용욱 기자 wooke0101@kpanews.co.kr


지난 6일, 유기동물보호센터 자원봉사를 위해 전국 각지에서 약사들이 모였다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의 건강도 보살피는 게 약사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대구 도심에 위치한 유기동물 보호센터.
휴일 오전부터 이곳을 찾은 약사들의 움직임이 분주했다. 평소 약을 조제하던 이들의 손은 유기동물의 털 뭉치와 배설물이 담긴 쓰레기를 치우느라 쉴 새 없이 움직였다.

지난 6일 대한동물약국협회(회장 김성진)는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동물약품위원회 후원으로 대구 소재 동물보호소 2곳을 방문해 봉사활동과 의약품 및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날 봉사활동은 매년 정기적으로 후원해 온 대한동물보호협회와 호루라기쉼터를 방문해 실시했다.

김성진 동물약국협회장(대한약사회 동물약품위원장)은“동물약국을 운영하면서 실제로 유기동물들이 처한 환경이 열악하다는 사실을 알게 돼 3년 전부터 봉사활동을 시작했다”며 “센터가 실제 필요로 하는 시설청소와 금전적 지원을 우선으로 하자는 의견을 받아드려 십시일반 모아 후원하고 있다” 고 전했다.

이날 봉사에 참석한 약사는 5명. 
순천, 부산, 일산, 여의도 등 전국 각지에서 모인 이들은 고양이 배설물 치우기부터 바닥 쓸기, 창문 닦기 등의 청소 봉사를 실시했다. 약 120여 마리의 유기묘들이 생활하는 만큼 피부병 또는 질환예방을 위해 시설물의 청결유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약사들이 청결한 시설유지를 위해 청소 봉사를 펼치고 있다.


올해 처음 봉사활동에 참석한 모신욱 약사는 “이렇게 고양이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은 처음이라 조금은 당황했지만 약사의 역할은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의 건강을 보살피는 것에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며 묵묵히 바닥을 청소했다.

털 알레르기로 코를 훌쩍이면서 청소를 하는 봉사자도 있었다. 이영준 약사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콧물이 흘러 조금 불편하지만 이렇게라도 도움을 줄 수 있어 뿌듯하다”며 “동물의약품 판매로 얻은 이익을 유기동물을 위해 환원하는 것도 약사의 책임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휴일을 반납하고 봉사를 펼치는 약사들이 반가운지 유기묘들이 다가와 몸을 부볐다. 봉사자들의 옷은 금세 고양이 털로 가득했다. 가끔 깨물고 발톱으로 긁는 등의 행동을 보여도 약사들은 아랑곳하지 않고 유기묘들과 어우러져 맡은 일을 수행했다.

보호센터의 유기묘와 유기견들이 약사들을 반기고 있다.


최정아 한국동물보호협회장은 “평일 늦게까지 약국을 운영하시기 때문에 매우 피곤할 텐데 주말을 반납하고 이곳까지 오셔서 봉사를 해주시는 모습을 보니 정말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이날 한국동물보호센터 고양이 쉼터 청소를 마친 약사들은 차로 1시간 거리에 위치한 호루라기쉼터를 방문해 후원금을 전달하고 시설 운영에 어려운 점들을 경청했다. 호루라기 쉼터는 유기견 보호시설로 약 30여 마리의 개들을 보호하고 있는 곳이다. 

박영보 호루라기 쉼터 대표는 매년 정기적으로 행해지는 약사들의 후원이 유기견 보호에 큰 도움이 된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매년 대구한국동물보호협회와 호루라기쉼터를 방문해 의약품 및 후원금 전달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로 세 번째 유기동물센터 봉사에 참여한 변진극 약사는 “매년 봉사활동에 참석 할 때마다 동물보호단체의 환경이 열악하다는 것을 느낀다”며 “이런 환경 속에서도 동물생명 존중권을 위해 앞장서는 사람들에게 많은 것을 배우고 직접 봉사활동을 펼칠 수 있어 보람을 느끼는 하루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B밀처방캠페인

B밀처방캠페인

관련 기사 보기

예비약사세미나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B밀처방캠페인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