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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밤’ 통해 홍보…어려워도 ‘참 뜻’ 국민에 알려야

[기획] ‘전문약은 공공재’ 책임 분담 나서라 <하>

2019-06-21 12:00:27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기획] ‘전문약은 공공재’ 책임 분담 나서라

김대업 집행부가 출범이후 약사회에 산적해 있던 현안들을 해결하 기 위한 정책기조로 내세운 명제는 ‘전문의약품은 공공재입니다’이다. 전문의약품은 비배제성과 비경합성을 띈 공공재적 성격이 강한만큼 약 사들에게 부과돼 있는 과도한 책임을 분담하자는 것. 약사회가 말하는 전문의약품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이를 알리기 위한 약사회의 노력을 조망한다.

<상> 전문의약품 공공재 주장 이유는?
<중> 공공재 사회적 책임 분담하자 
<하> 대국민 홍보 회·약사 함께 알려야

‘전문의약품은 공공재입니다’라는 문구가 처음 회자 되었을 때만 해도 약사들은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었다. 하지만 김대업 회장을 위시한 집행부의 설명을 들으며 말 뜻을 이해하고 향후 정책방향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됐다. 

하지만 이를 국민들에게 쉽게 설명하는 것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표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 같은 우려는 약사회 임원들 내부에서도 제기됐다. 일반 국민들의 경우 ‘전문약’의 개념도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공공재라는 말까지 전달할 수 있겠냐는 것.
 
하지만 약사회는 홍보를 위한 1차적인 목표는 보건의료정책자와 관계자라는 입장이다. 제도를 바꾸는 것은 관계당국과 국회인 만큼 이들을 중심으로 인식을 확산 시키려 한다는 것. 

최근 박능후 복지부 장관도 WTO 제네바 총회에서 ‘의약품은 상품이기도 하지만 공공재이기도 하다’는 점을 언급한 바 있다고 홍보활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회·회원·유통 다함께 국민 홍보 나서 
하지만 여기에 만족하고 멈추려는 것은 아니다. 국민들의 인식전환이 따른다면 더욱 제도 변화에 탄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약사회는 간접광고, SNS, 카드뉴스 등 다방면을 통해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에 나서고 있다. 

약사회는 이 같은 대국민 정책 홍보를 위해 우선 그간 진행해오던 라디오 광고를 중단하고 그 비용으로 MBC 수목드라마 ‘봄 밤’에 간접광고를 실시했다. 

봄밤은 정해인 배우가 약사로 분하며 약국과 약사의 모습이 전파를 타는데 19일 방송분부터 ‘전문약은 공공재입니다’는 내용의 포스터가 화면에 등장하게 된다.
 
이와 때를 같이해 전국 약국에 드라마에 등장한 포스터와 안내문구를 배포해 회원이 보다 상세히 내용을 숙지하도록 하는 한편, 포스터를 약국에 부착하게 해 약사와 환자가 드라마 이야기를 시작으로 ‘전문약은 공공재입니다’ 문구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자연스레 이야기가 이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16회 팜엑스포 경남약사학술제에서도 대한약사회 부스를 통해 정책홍보를 적극적으로 나서고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부스에 방문한 약사들을 대상으로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약사회는 카드뉴스를 제작해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홍보에 나섰다.


아울러 대한약사회 페이스북을 통한 카드뉴스를 제작해 전문약이 공공재인 이유를 설명하고 이를 모든 국민이 불편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우리 사회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통협회도 배송차량 3000대에 동일한 포스터를 붙이고 전국을 활보하는 등 적극 협조키로 했다. 

유통협회 조선혜 회장은 “전문의약품은 공공재라고 선언한 약사회 입장을 적극 지지한다"며 “의약품은 전문가를 통해 제한적으로 사용되는데, 유통에 대한 책임은 유통이나 약국 일부에게 전가해서는 안된다”며 협조 이유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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