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약공어플 다운로드 건보공단_적정의료이용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배너
  • HOME
  • 뉴스
  • 기획·분석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기적의 항암제 펜벤다졸? 잘못된 정보 바로 잡아라

[기획] 약사와 건강정보 (1)

2019-10-10 12:00:44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SNS, 인플루언서 활동으로 대표되는 카더라 피부미용, 건강요법들은 다양한 형태로 수차례 등장하고 사라졌지만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다. 이번에는 동물구충제인 펜벤다졸 성분이 말기암 환자를 치료했다는 소식에 말기암 환자와 그 환우들이 발칵 뒤집어 진 것. 이들은 펜벤다졸이 말기암에 효과적인 치료제일 수 있다는 데 공감하며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약사들은 동물구충제가 아직 인체용 의약품이 아니고 규제기관의 허가사항도 없는 만큼 위험하다는 반응이다. 기적의 약이라는 펜벤다졸을 바라보는 약사들의 우려는 무엇일지 살펴봤다. <편집자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달 27일 동물용 구충제로 사용되는 파나쿠어(펜벤다졸) 판매중지 처분을 취소해 달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글을 작성한 청원인은 부모가 말기 암환자로 사람에게 허가된 제품이 아니라는 것은 알지만 판매 중단할 이유는 없다며 판매중지를 취소해 달라는 내용이다. 

청원은 27일까지 진행하며 1일 현재 3000명 정도가 참여한 상태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파나쿠어의 판매 중지를 처분한 사실은 없다.


암환자들과 환우들은 정부가 처분하지도 않았지만 판매 중지를 했다고 오해할 정도로 동물구충제인 펜벤다졸이 암환자들 사이에서 암 치료에 특효가 있는 구세주로 대접받고 있다. 

사람이 먹는 약이 아닌 동물약을 암환자가 먹는다는, 그야말로 비상식적인 일에 그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지난달 4일 게제된 ‘말기암 환자 구충제로 극적 완치, 암세포 완전관해, 암환자는 꼭 보세요!’라는 제목의 한 유튜브 영상으로 시작한다.

이 영상에 따르면 말기암 환자가 임상실험과정 중 임상약과 함께 강아지 구충제인 펜벤다졸을 복용했는데 암이 기적적으로 완치됐다는 것이다.

이를 본 암환자들은 댓글만 5000개 이상 다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인다. 

이 같은 현상은 결국 동물구충제인 펜벤다졸 제품의 품절로 이어졌다. 동물약국을 운영하는 약사들에 따르면 동물구충제인 파나쿠어(펜벤다졸)가 지난달 19일 품절된 상태로 현재까지 약국도 구하기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동물의약품을 취급하는 서울 강남 A약사는 동물구충제인 파나쿠어로 말기암을 치료할 수 있다는 유튜브 영상이 올라온 이후 해당 의약품을 구매하러 온 암환자들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A약사는 “18일만 5명, 19일은 10명 이상이 파나쿠어를 찾았다”며 “한번 오면 20알씩 3통짜리를 달라고 하시는데 어제부터 도매상도 품절이 나 있는 재고만 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환자들이 용법을 물어보는데 과학적으로 판명된 것이 아닌 만큼 알려드릴 수는 없다고 정중하게 말씀드릴 수 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동물약국을 운영중인 다른 약사는 “한번에 30통을 구매하는 사례도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실제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사가는 데 아니라 한꺼번에 많이 구입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용처를 의심해야 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또 다른 약국에서는 “말기암도 낫는다는데 나도 한번 먹어보려 한다던지, 폐암으로 수술을 한 환자가 괜히 의사가 폐를 잘라났대고 불평을 하기도 했다”며 “다른 대안이 없을 경우 복용하는 마지막 옵션이 아니라 최선의 선택으로까지 오해를 하는 환자들이 있어 걱정이다”고 밝혔다.

이 같은 시도는 유명인의 가세로 더욱 확산되는 모양새다. 폐암으로 투병중인 개그맨 김철민씨는 24일 자신의 SNS에 유튜브 영상과 함께 펜벤다졸 복용을 시작해 보려한다는 글을 게시했다.

국내 펜벤다졸이 품절인 상황이 지속되자 암환자들은 해외직구 사이트로도 눈을 돌리는 상황도 포착되고 있다. 해외직구 사이트의 경우 소비자가 주문하면 해외에서 배송되는 형태다. 이처럼 품귀현상이 지속되다 보니 판매가격도 국내에 비해 오른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보통 우리나라에서 2만원대에 판매되지만 해외직구 제품의 경우 3만원대에 달하는 상황이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관련 기사 보기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