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약공어플 다운로드 건보공단_적정의료이용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배너
  • HOME
  • 뉴스
  • 기획·분석
은성블루채널

약사회 6대 중점법안 통과 청신호...명찰착용 점검 한약사 반발

[키워드로 본 한 주간의 뉴스브리핑]

2019-11-30 06:00:27 김경민 기자 김경민 기자 kkm@kpanews.co.kr

한주간의 소식을 키워드로 살펴보는 주간브리핑 시간이다.

◇법안심사소위 통과
첫 번째 키워드는 ‘법안심사소위 통과’로 정했다.  

지난 27일 국회 보건복지위 법안심사소위에서는 남인순 의원의 ‘전문약사제도’와 김승희 의원의 ‘약학교육 평가 인증 도입’이 발의됐다.

이로써 앞선 법사위에서 전혜숙 의원이 발의해 통과됐던 ‘약사면허신고제’까지 약사회가 추진했던 6대 중점법률안 중 3가지가 통과하게 됐다.

대한약사회 이광민 정책실장은 “6대 중점법안 외에도 통과되지 못한 약사 환자안전 전담인력 포함법, 마약료 반품 양도승인 절차 폐지법안 등이 빠른 시일 안에 통과될 수 있도록 끝까지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약사 명찰
두 번째 키워드는 ‘약사 명찰’로 정했다.

최근 한약사에 대한 행정처분을 진행 중인 수도권의 한 보건소에 따르면 일반 약국과는 달리 한약국의 경우 한약사 면허증 게시, 한약사 명찰 패용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라고 전했다. 

우선 한약사 명찰은 반드시 착용돼 있는지 여부를 점검하고 명찰을 착용하고 있더라도 ‘한약사 OOO’으로 정확하게 표기돼 있는지 점검하게 된다.

특히 이름이 새겨진 위생복(약사 가운)을 입은 한약사가 ‘한’자가 잘 보이지 않도록 필기구를 가슴에 꽂고 있거나 위생복에 이름을 새길 때 ‘한’자가 잘 보이지 않도록 인쇄하는 경우에도 계도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이 보건소는 전했다.

◇웰다잉 조성
마지막 키워드는 ‘웰다잉 조성’으로 정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26일 약사회관 대회의실에서 웰다잉시민운동(이사장 차흥봉 전 보건복지부장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일명 ‘웰다잉’ 문화 조성을 위해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뜻을 같이했다. 

대한약사회와 웰다잉시민운동은 이날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 대한 문화 홍보 및 준비 지원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관련 단체 공동협력 및 교류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 관한 입법, 정책 개발을 위해 공조키로 합의했다.

이날 김대업 회장은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를 지원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대국민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며 “지역약국과 방문약료 서비스 등을 통해 사전 연명의료 의향서 작성 필요성 등을 홍보·상담하는 등 웰다잉 문화 조성과 종합지원 구축 사업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약사·약국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