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김남주 바이오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 HOME
  • 뉴스
  • 기획·분석
크레소티

‘온라인에서 만나요’ 약업계 부는 언택트 바람

[뉴스토리] 코로나19 촉발 비대면 문화...ICT 장비 운용 교육 등 준비 필요해

2020-05-25 06:00:55 한상인·김용욱 기자 한상인·김용욱 기자 hsicam@kpanews.co.kr

약사공론 영상팀이 현장을 다니며 약업계에 발생한 다양한 이야기를 새로운 시각으로 담는다.
영상으로 말하는 새로운 이야기, 기존에 발생한 사건을 새롭게 재구성한 이야기. '뉴스토리'를 시작한다.

코로나19는 우리사회의 많은 것을 변하게 했습니다.

공공장소에서의 마스크착용을 비롯해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비대면·비접촉으로 대변되는 언택트 시대를 초래하기도 했는데요.

코로나19 시대를 맞이한 약사사회의 모습은 어떨까요?

뉴스토리 지금 시작합니다.


충남약대에 재학중인 김도형 학생은 최근 1학기 강의를 집에서 온라인으로 수강중입니다.

평소라면 학교 교정을 누비며 동기들과 수업을 들어야 했지만 코로나19의 영향이 컷습니다.

교육부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재택 수업’을 권고함에 따라 모든 대학교가 비대면 교육이 가능한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게 된 겁니다.

김도형 학생은 실험과 같이 직접 체험해야 하는 수업의 경우 다소 현장감은 떨어지지만 온라인 강의가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충남약대 김도형 학생 INT]
채팅이나 직접 교수님에게 마이크를 켜서 질문을 하는 식으로 해서 충분히 그런쪽으로 커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 질문하기 어려웠던 부분들도 평소에는 하지 못했던 질문도 더 할 수 있는 측면에서 장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교육에 대한 변화는 학생들뿐만 아닙니다.

약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던 대규모 오프라인 학술강좌도 코로나19로 진행이 어렵자 온라인 강의가 대세로 떠올랐습니다.

약사공론이 진행한 웹 심포지엄의 경우 2차례 방송에 시청자 수 2000명이 넘을 만큼 관심을 끌었습니다.

심포지엄을 수강한 박건희 약사의 경우 핸드폰으로 수강하며 중요장면을 캡처하는 등 장점이 많다는 반응입니다.

[양재소망약국 박건희 약사 INT]
(온라인 강의를)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약국 약사마다 생활패턴이 다를 수밖에 없는데, 시간을 맞춰서 가기가 어려운 점이 많고, 온라인은 골라서 들을 수 있는 종류도 많고 그만큼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저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코로나19를 예측하고 준비한 것은 아니지만 대한약사회도 사이버연수원을 설립해 질 높은 연수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췄습니다.

약국 운영에 필요한 법률과 보건의료제도, 다양한 임상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16개 강좌들이 6월 1일 오픈을 대기중입니다.

[대한약사회 조진희 약사연수원장 INT]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발전 등 약업계가 많은 변화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원들의 학술강좌에 대한 열의와 요구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주는 사회적 비대면의 삶 속에서 사이버연수원 교육이 회원들에게 지식 함양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는 제약업계도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지난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진행한 제15회 2020바이오코리아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기존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던 프로그램들을 가상전시관과 e-컨퍼런스, 비즈니스 포럼, 제약업계 잡페어 까지 모두 온라인으로 구성했습니다. 

개막 첫날에만 홈페이지에 1만 2000여명이 방문하는 등 반응도 뜨겁습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권덕철 원장 SYNC]
2020바이오코리아의 15번째 국제컨벤션을 개최합니다. 올해는 예년과 달리, 코로나19 상황으로 온라인을 통해 개최하게 됐습니다. 국내 최초 가상전시관을 포함한 온라인 컨벤션에 참가하여주신 기업과 전문가 등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 같은 변화에 대해 ‘포노 사피엔스’의 저자 최재붕 교수는 감염위험을 줄이는 언택트 문화로 인해 디지털로의 이동이 강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 최재붕 교수 INT]
상당히 문명의 교체를 빠르게 하는데 코로나19가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고 생각이 듭니다. 디지털기기 사용하는 거 편하게 접촉할 수 있도록 배우려고 하고 협회 같은 데서도 그런 교육을 활성화시키는 교육들이 필요할 거라고 보고요.

국회 입법조사처가 발간한 ‘이슈와 논점’ 보고서에 따르면 언택트 경제 확산에 대비한 ICT 정책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언택트 경제에 참여할 수 있는 개인의 디지털 역량 강화, 누구도 언택트 경제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하는 정보격차 해소 등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문명의 교체, 당신은 준비되셨습니까?

뉴스토리 여기서 마칩니다.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