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랑생명사랑
타이레놀 8시간 실제 실험 이벤트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뉴스
  • 기획·분석
그린스토어_정규

마스크 대리구매 '긍정적'...김상희, 국회부의장 추대 '경사'

[키워드로 본 한 주간의 뉴스브리핑]

2020-05-23 06:00:39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한 주간의 소식을 키워드로 정리하는 뉴스브리핑 시간이다. 

이번 주 키워드는 △공적마스크 대리·분할구매 △유리천장 △수가협상으로 정했다.

△공적마스크 대리·분할구매 
첫 번째 키워드는 ‘공적마스크 대리·분할구매’로 정했다.

정부가 18일 부터 공적마스크의 대리구매와 분할구매를 허용하면서 약국은 제도변화에 따른 변화를 체감하는 중이다.

먼저 대리구매가 가능해지며 공적마스크 판매가 지난주 평일보다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소비자와 불필요한 마찰이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반응이다.

△유리천장
두 번째 키워드는 ‘유리천장’으로 정했다.

약사 출신 김상희 의원이 큰 이변이 없는 한 헌정사상 첫 여성 국회부의장으로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20일 4선인 김상희 의원(부천 병)이 헌정 사상 첫 여성 국회부의장 후보로 추대됐다고 밝혔다.

당초 부의장단 후보 물망에 오르던 여당 내 의원들은 다수였지만 사상 첫 여성 부의장이라는 ‘대의명분’에 힘이 실리며 출마의 뜻을 접었다.

김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부의장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2020년은 성평등 국회의 원년이 돼야 한다. 내가 의장단에 진출하는 것은 남성이 주도하는 정치 영역에서 공고한 유리천장 하나를 깨뜨리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수가협상
세 번째 키워드는 수가협상으로 정했다.

21일 대한약사회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 첫 약국 유형 협상을 진행했다.

박인춘 대한약사회 부회장(협상단장)은 "매년 이루어지는 수가협상이고 개인적으로 수차례 협상을 진행 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어렵게 협상이 시작됐다"며 "공급자도 어렵고 가입자도 어려운 국가적인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협상을 잘 이끌어 나갈지에 대해 고민이 많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경영난에 시달리면서도 보건의료 공급자의  헌신적인 봉사와 희생으로 상황이 개선되고 있음을 강조, "약국 뿐만 아니라 모든 보건의료체계가 무너지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적정 수가인상을 해주는 것이 결국 국민의 보건의료 접근성 유지와 질 좋은 서비스로 이어진다"며 현실적인 적정 수가 반영을 강조했다. 

건보공단은 앞서 수가협상에서 코로나19 영향을 완전히 배제하겠다는 입장을 확정하지는 않았다. 

최병호 재정운영위원장도 원칙적으로 반영되기 어렵지만, 협상 과정에서 논의 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상황이다.

다음은 뉴스브리핑이 꼽은 다음주 주요 일정이다.

의약품정책연구소가 27일 오후 4시 30분부터 대한약사회관 1층 대회의실에서 2020년도 제1차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현황과 백신 최적 비축규모 추정’을 주제로 진행된다.

약사회의 2021년도 2차 수가협상이 29일 오후 2시 국민건강보험공단 당산 스마트워크센터에서 진행된다.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3분 언박싱] 입병엔 역시 오라~ 구내염 치료제 오라군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심평원]메트포르민 명단조회

약공TV베스트

팜웨이약학서적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